연휴 물량급증 사전대응·종사자 보호·방역 강화 등 논의

코로나19가 재확산 양상을 보이는 가운데 어느새 추석 명절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특히, 추석 성수기의 경우 매년 택배 물량이 기존 대비 10% 이상 증가하는데, 올해의 경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택배물동량이 예년 대비 약 3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더욱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지난 10일, 택배업계 간담회를 열고 최근 코로나19와 추석 연휴 등의 영향으로 늘어날 택배물동량에 대한 대처방안과 종사자 보호, 방역강화 등을 위한 대응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국토교통부는 택배업계 및 업계 노동조합의 의견을 수렴해 택배업계 안전환경 조성 및 종사자 보호조치에 대한 세부사항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추석 명절 성수기·코로나 대응 택배 물량 관리강화 및 종사자 보호조치 권고 사항(2차)’을 설명하고 이를 적극 준수해줄 것으로 요청했다.

국토교통부도 직접 나선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21일부터 다음 달 5일까지 2주간 정부, 택배사, 협회 간 비상연락체계를 구축해 물동량 대처 및 종사자 보호 등을 위한 권고 사항에 대한 이행실적을 매일 점검해 이행 여부 등을 확인할 방침이다. 점검결과는 매년 택배사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서비스평가에 반영되며, 권고 사항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는 택배사에 대해서는 일정기간 동안 택배 차량 신규 증차를 불허하는 등의 불이익을 줄 예정이다.

또 택배기사의 과로사 등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택배 물량이 분산될 수 있도록 하는 대국민 캠페인도 협회 및 택배사들과 함께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