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물류망 타격 속 책임배송으로 고객 신뢰 높여

글로벌 쇼핑 플랫폼 Qoo10(큐텐)의 올 상반기 싱가포르 주문 건수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41% 증가했다고 밝혔다.

시장조사업체 아이프라이스와 웹 분석 사이트 시밀러웹에 따르면 싱가포르의 강력한 도시 봉쇄와 동남아 비대면 구매 트렌드의 영향으로 상반기 싱가포르 전자상거래 플랫폼 전체 방문자 수는 약 23% 증가했다.

큐텐의 경우 코로나19 여파로 패션이나 뷰티 등 기존 인기 품목보다는 위생용품, 생필품, 식료품 등의 판매가 대폭 늘었다. 홈&리빙, 푸드&다이닝도 각각 지난해와 비교해 91%, 36% 증가해 전체 상승을 이끌었다. 홈&리빙 제품의 카테고리 점유율은 지난 20%에서 올해 27%로 비중이 늘었으며 디지털&모바일과 스포츠 카테고리도 각각 16% 성장했다.

큐텐은 온·오프라인에서 활용할 수 있는 ‘충전&바우처’ 상품들의 공급 및 수요가 늘면서 올해부터 해당 카테고리에 대한 집계를 시작했다. ‘큐익스프레스(Qxpress) 3시간 배송 바우처’가 인기를 끌며 카테고리 점유율 9%를 달성했다.

온라인 쇼핑을 다시 찾는 소비자도 늘었다. 지난해 큐텐에서 구매이력이 없었던 약 10만명의 기존 회원이 올 상반기 계정을 활성화해 제품을 주문했다.

글로벌 물류망이 타격을 입은 상황에도 한국의 방역물품과 식료품 등을 책임지고 배송하는 플랫폼에 대한 신뢰가 구매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올 상반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큐익스프레스가 한국에서 싱가포르로 보낸 전자상거래 물동량은 지난해보다 49% 증가했다.

큐텐 관계자는 “동남아도 지난 상반기 동안 외출을 자제하는 분위기가 계속되면서 전자상거래로 생활용품, 식품 등 생필품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늘었다”며 “코로나 이후에도 온라인 구매를 선호하는 경향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