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커머스 사업 본격 진출…누구든 시장 확대 가능

이미 스마트스토어와 네이버페이 서비스를 통해 온라인 쇼핑의 선두주자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네이버는 유료 회원제인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을 시작하고 라이브 커머스인 '쇼핑 라이브'를 신설해 온라인 플랫폼에서의 판매 제품에 대한 홍보를 적극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카카오톡 또한 '선물하기' 거래액이 3조원을 돌파했다고 회사는 밝혔으며 공동 구매 서비스 개념인 '톡딜'을 시작했다. 또한 회사는 향후 톡 스토어, 메이커스 등의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전 세계적으로는 페이스북의 경우 '페이스북 샵스'를 시작으로 인스타그램도 플랫폼 사업자의 커머스 사업에 뛰어들었다. 특히 인스타그램은 8월 중 '인스타그램 숍'을 시작해 인앱 결제 기능인 '체크아웃' 기능을 도입하고 계정 내 쇼핑(shop) 태그 기능을 추가했다. 10대~20대가 활발히 이용하는 인스타그램이 오픈 마켓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들은 누구보다 먼저 새로운 e커머스 시장에 진입해 자사의 시장 범위를 넓히기 위한 전략을 모색 중이다.

<멀티채널머천트>는 ‘6 Instagram Marketing Tactics to Help Nurture Your Ecommerce Store(전자 상거래 사업을 육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인스타그램 마케팅 전술 6가지)’라는 기사를 통해 인스타그램의 영향력이 “소셜 미디어의 강국 브랜드 중 하나인 인스타그램은 브랜드마케팅의 중심이 되었다”고 말했다.

멀티채널머천트의 조사에 따르면 현재 인스타그램 사용자의 80%는 하나 이상의 상업 브랜드를 팔로우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또한 60%는 인스타그램을 통해 전에 알지 못했던 새로운 제품을 발견했다고 응답했다. 그리고 디지털 인사이트 및 마케팅 리서치 회사인 페이스북 IQ의 2019년 연구를 보면 설문에 응한 사람 중 46%가 인스타그램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본 후 그 제품 또는 서비스를 실제로 구매했다고 답했다.

그렇다면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에게 인스타그램이 훌륭한 플랫폼으로 생각되게 만드는 매력은 무엇일까? 과연 인스타그램 마케팅이 전자상거래 성공의 열쇠일까? 이 질문에 대해 <멀티채널머천트>는 인스타그램 마케팅에는 분명한 이점이 있으며 대부분의 전자 상거래 비즈니스에 많은 혜택을 제공한다고 말하고 있다.

인스타그램은 해시태그부터 스토리, 영향력 있는 파워 유저까지 참여해 마케팅을 부추긴다. 그리고 프로필 상호 작용, 팔로워 성장, 그리고 캠페인을 목표로 하는 활동을 포함해 광범위한 비즈니스 도구로서의 인스타그램은 브랜드의 성공을 북돋는 데 도움이 된다.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
초기 인스타그램의 플랫폼은 연대순 타임라인을 사용했었는데, 어느 순간 이러한 유형의 타임라인을 사용할 때 유저의 70%는 주요 피드들을 놓친 것으로 조사됐다. 이로 인해 많은 유저들은 자신이 팔로우하는 특정 계정의 새로운 소식을 놓치지 않고 모두 추적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따라서 인스타그램은 알고리즘을 변경해 연대순이 아닌 사용자의 관심사와 행동 패턴을 반영해 가장 관련성 높은 게시물을 타임라인 맨 위로 푸시했다. 가장 관련성 높은 게시물은 최신성, 상호작용 수준, 유저와 유사한 게시물과 상호작용한 방식에 따라 결정된다.

인스타그램 분석
'인사이트'라고 알려진 인스타그램 통계는 광고를 추적하고 관리할 수 있다. 플랫폼에서 비즈니스 계정을 사용하면 모든 인스타그램 분석 도구에 자동으로 접근이 가능하다. 결과적으로 통계 결과는 고객과 페이지를 방문한 일반 사용자를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전자상거래 성장을 위한 인스타그램의 사용

전술 NO.1 스토리
신규 또는 기존 고객에게 다가가고 성장을 주도할 수 있는 옵션이 있는데 그중 하나는 '스토리'를 통해 브랜드를 소개하는 일이다. '스토리'는 인스타그램을 정의하는 기능 가운데 하나로, 사진과 비디오, 캡션과 음악을 추가해 완벽한 프로모션을 만들 수 있다. 성공적으로 사용된 스토리는 브랜드 가치에서부터 제품과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보여줌으로써 비즈니스가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전술 NO.2 프로필
'프로필’은 일명 메인 화면에서 자신을 소개하는 프로필 부분인데 본인의 페이지를 방문할 때 사람들이 가장 먼저 보게 되는 것이므로, 사업자의 경우 이 부분을 현명하게 사용해야 한다. 비즈니스와 키워드 관련된 해시태그는 관련 유저들을 이끄는 데 도움이 된다.

전술 NO.3 가격표를 사용해 제품을 쇼핑하게 만들기
태그는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독창적인 기능 중 하나이다. 시장에서와 마찬가지로 게시물에 가격을 포함하는데 이는 게시물과 상호작용하는 유저가 태그를 클릭하고 해당 샵을 방문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의미한다. 한 단계 더 나아가 게시물에 바로 포함된 클릭 가능한 가격표를 사용한다면 유저들은 더욱 쉽게 쇼핑으로 유도할 수 있다.

전술 NO.4 잠재 고객 유치를 위한 해시태그 #
해시태그는 기본적으로 인스타그램의 키워드로서 제품에 적합한 키워드를 사용하면 고객이 제품이나 상점을 찾는데 도움이 된다. 스토리, 프로필, 광고 또는 표준 게시물에 해시태그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탐색과 같은 인스타그램의 또 다른 영역에서 브랜드를 더 잘 기억에 남기고, 돋보이게 만드는 매력적인 방법을 창조할 수 있다.

전술 NO.5 동영상 광고 사용
인스타그램에서 동영상 광고를 사용해 브랜드에 주목시키게 할 수 있다. 설정한 시간과 예산에 따라 특정 인구 통계에 맞게 타겟 마케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신규 고객을 매장으로 유입시키는 이상적인 옵션이다. 최근에는 인스타그램 계정을 직접적으로 운영하지 않는 광고주도 동영상 광고를 통해 자신의 사이트를 홍보할 수 있다.

전술 NO.6 제품 카탈로그 최적화
제품 카탈로그를 최적화하면 항상 최적의 제품을 가장 실용적인 유저에게 적시에 광고할 수 있다. 제품 카탈로그의 규모가 작을 경우 인스타그램의 데이터가 유저에게 피드백되는 트랜드를 인식시켜 수동으로 수행할 수도 있다.

요즘에는 인스타그램을 활용하는 것은 모든 전자상거래 비즈니스라면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동네의 로컬 식당도 손님들에게 인스타그램 게시글을 업로드 할 경우 그에 해당하는 적절한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벤트 등을 진행하고 있다. 끊임없이 확장되는 다양한 마케팅 도구를 통해 브랜드는 현재 혹은 앞으로의 잠재 고객과 연결하고 소통 및 교류하기 위하여 인스타그램이라는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하겠다.

<출처: multichannelmerchant.com>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