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00억 원 규모의 민간투자와 신규일자리 500여 명 등 효과 전망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가 지난 6월, ‘인천 신항 콜드체인 특화구역’을 지정한 데 이어 이번에는 ‘인천항 전자상거래 특화구역’을 지정했다고 밝혔다.

‘인천항 전자상거래 특화구역’은 최근 지속해서 규모가 커지고 있는 전자상거래 시장 추세에 따라 인천항을 전자상거래 특화 항만으로 육성하기 위해 아암물류2단지 내에 약 25만㎡ 규모로 마련된다. 무엇보다도 인천항은 대 중국 카페리 운송서비스는 물론 인천공항과의 Sea&Air 연계, 해상특송 통관시스템 등 다양한 기반을 이미 갖추고 있어 전자상거래 특화 항만에 적합한 것으로 평가받았다.

이번 특화구역 지정에 따라, 인천항만공사는 입주기업 선정도 기존 공개경쟁방식 위주에서 벗어나 사업제안을 통한 제3자 공모방식을 도입하여 적기에 고부가가치 화물 창출이 가능한 글로벌 전자상거래 기업을 전략적으로 유치한다는 입장이다. 제3자 공모방식이 도입되면, 기존 공개경쟁방식에 대한 부담으로 참여가 낮았던 문제점을 해소하고, 더욱 다양한 고부가가치 사업이 제안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투자규모에 따른 임대료 인하와 향후 물동량 및 고용 창출 실적에 따른 인센티브 등 혜택을 부여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특화구역 입주기업은 사업제안서 접수(9월), 제3자 공모(11월), 사업계획평가 절차 등을 거쳐 올해 말 선정될 예정이며, 물류센터 건립은 2021년 하반기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인천항만공사 측은 이번 특화구역 지정을 통해 약 3,600억 원 규모의 민간투자와 500여 명의 신규 일자리, 연간 약 5만 TEU 규모의 신규 화물이 창출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특화구역 내 입주기업들이 전자상거래 화물 전용 국제물류센터 시스템을 구축하고 Sea&Air를 활용하면 약 46% 정도의 물류비용도 절감될 것으로 보인다.

김준석 해양수산부 해운물류국장은 “최근 전자상거래를 통한 소비품목이 소형제품에서 중대형 제품으로 다양해짐에 따라 해상운송 수요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특히,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비대면 소비가 늘고 있는 만큼 이번 전자상거래 특화구역 지정을 통해 우리나라가 세계 전자상거래 시장을 선도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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