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친환경 녹색물류활동 변화와 개선방안 - 8

자원 순환형 사회시스템에서 환경친화적인 수·배송 물류활동과 관련하여 실제 기업의 사례를 통하여 환경부하량 산정방법과 성과지표 활용방법에 대하여 살펴본 결과, 지표의 산정, 활용에는 다음과 같은 점이 고려되어야 한다.¹⁾

첫째, 환경부하 총량을 객관적 자료로 정량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환경물류성과지표는 물류활동에 따른 환경부하를 평가하고, 기업간 거래조건으로 활용하는 등 적극적 대응이 필요하다. 또, 물류활동에 관한 환경부하의 산정과 산정결과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성과지표의 표준화가 필요하다.

사회적인 측면에서 공차운행을 줄이는 것은 물류비를 절감시킨다. 환경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첫째, 오염배출 허용기준을 강화하여야 하며, 둘째, 오염배출가스 보증기간을 강화하여야 한다. 셋째, 운행차에 대한 오염 배출 가스 검사를 강화하여야 하며, 넷째, 공회전 억제를 추진하여야 한다. 다섯째, 차량운행 수요를 억제하여야 한다. 여섯째, 노후 차량의 관리체제를 강화하여야 한다.

역 물류의 중심은 수송이며, 배송경로나 배송계획의 최적화, 수송모드 및 수송업자의 선정, 민간과 공공수송의 선택, 운전자와 차량의 안전문제 등이 관계가 있다.

1. 친환경 녹색물류 수·배송 계획 수립
친환경 수·배송 계획수립 설문결과는 납기에 맞추기 위한 노선 편성이나 교통 혼잡을 고려한 수송체계를 활용하는 실태를 나타내는 것이다.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재활용 물류 시스템과 연동하여 실시함으로써 수송비용 절감과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물류기능 내에서 도로수송이 환경에 대해 최대의 위협이 되고 있다.

조사결과, 물류업종은 개선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물류업의 경우 수배송계획 수립이 원가절감과 직결되어 있다고 단정할 수는 없지만, 영향을 미쳤다고 해석할 수 있다. 유통업은 유지, 또는 낮은 척도를 나타내고 있는데, 이는 공급망 상에서의 치열해진 경쟁으로 고객의 납기 대응 요구 강화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제조업은 전체적으로 척도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는데, 제조업의 경우 생산과정에서 원가절감의 한계를 인식하고, 물류부문의 비용 절감으로 눈을 돌린 결과일 것으로 점쳐지는 대목이다. 제조업의 경우 개선된 결과를 보여주고는 있지만 척도의 수준을 볼 때 개선의 여지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사례 – 야마토 운수 : 야마토 운수(야마토그룹 CSR보고서 2018)는 2017년 미쓰비시 후소 트럭 버스 회사가 세계 최초 양산 전기 소형 트럭으로 개발한 ‘eCanter’를 25대 도입했다. 그해 10월 19일 오리지널 디자인을 한 차량 인도식을 가졌다.

 ▲전기 소형 트럭 ‘eCanter’

전기 소형 트럭은 크게 CO₂ 절감과 환경 부하의 저감은 물론 진동이 적기 때문에 영업 드라이버의 작업 부하 경감 및 안전 운전에 도움이 된다. 또한 배기가스가 감소되기 때문에 작업 환경 개선에 도움이 된다.

개인 회원제 서비스(무료)의 쿠로네코 멤버스에 등록한 회원을 대상으로 ‘배송 예정 e메일’이나 ‘부재 연락 e메일’, ‘운수 LINE 공식 계정’에서 수하물의 배송 예정 안내나 부재 시 배달 연락 정보를 제공하며, 수신 날짜와 장소를 지정할 수 있다. 또한 ‘My 캘린더 서비스’에서 요일별로 수신 가능한 시간대와 장소를 미리 등록하면 원하는 날짜에 물품을 받을 수 있다.

고객의 희망 수취일, 시간·장소를 지정하면, 배달을 한 번에 완료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친환경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사례 – 까루프 : 까르푸는 2050년까지 전체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70%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룹은 물류 및 CSR 부서의 노력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까르푸는 배달 라운드와 파렛트를 개선하여 상품 운송 관리를 최적화할 수 있는 도구를 확보했다.

창고와 상점에 납품할 때 사용되는 화물차는 CO₂ 배출원(다른 오염물질뿐만 아니라)이다. 화물차(두 단계 이상)를 보다 효과적으로 채우고, 파렛트가 준비되는 방법을 검토하고, 운행 일정을 최적화하며, 화물차가 빈 왕복 여행을 하는 것을 방지한다.

이것들은 모두 이산화탄소 배출/포장을 줄이는 합리적인 계획들이다. 이를 통해 2년 동안 이산화탄소/포장 수준이 6.4% 감소하였다.

도로 교통 대안으로 강, 철도, 도로, 바지선 등의 조합을 이용하였는데, 지난 2014년, 이러한 조합이 가능한 국가에서 170만km 이상의 운송거리를 열차와 강을 이용했다. 이러한 노력으로 프랑스에서는 9,545톤의 이산화탄소가 감소하였다.

[참고정보]
▶ 해외 : 야마토그룹 CSR보고서 2018, 까르푸 ▶www.carrefour.com
▶ 국내 : 2018풀무원 통합보고서 ▶www.logispark.com

1) 박석하, “수·배송 물류의 환경부하산출과 성과지표 활용에 관한 사례 연구”, 물류학회지, 제15권 제 3호, 한국물류학회, 2005, p.191.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