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 LG전자와 로봇 배송서비스 런칭 위해 손잡아

이제 편의점에서 구매한 상품을 로봇이 배송해주는 장면을 볼 수 있을 전망이다. GS리테일은 지난 21일, LG전자와 고객이 주문한 GS25의 상품을 로봇을 통해 배송하는 서비스를 런칭하기 위한 업무제휴 협약식을 가졌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8월에 로봇 배송 1차 테스트를 시작해 오는 10월, 2차 테스트를 진행키로 협의했다. 이후 오류 수정 등의 보완 작업을 통해 실제 서비스의 도입은 연내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GS리테일은 로봇 배송서비스를 고층 오피스에 입점한 GS25에 우선적으로 적용해 바쁜 직장인들이 도시락, 샌드위치, 음료 등을 점심시간에 주문했을 때 활용할 예정이다.

배송서비스의 절차는 카카오 주문하기 모바일 앱을 통해 고객이 GS25 상품을 배송 주문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주문 정보가 해당 GS25 점포로 전달되면, 점포 근무자가 로봇에 상품을 적재하고 건물 층수를 입력한다. 이후 로봇은 스스로 이동해 엘리베이터를 타고 고객에게 전달하는 절차로 서비스가 진행된다.

배송서비스를 수행하는 로봇에는 인공지능, 초음파 센서, 자율주행 기능 등의 최첨단 기술이 총망라됐다. 로봇의 크기는 가로 50cm, 세로 50cm, 높이 130cm이며 몸체에는 3개의 서랍이 탑재돼 최대 15kg 중량의 상품을 실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배송 업무 중 일어날 수 있는 도난, 분실 등을 방지하기 위한 보안 잠금장치도 구현됐다. 머리 부분에는 모니터가 장착돼 상품 배송 시 주문자와 소통을 통해 자동 잠금장치 서랍을 개방할 수 있도록 했고 안전사고에 대비한 긴급 정지 장치, 안전 범퍼 등의 사양들도 적용됐다.

김성기 GS리테일 편의점지원 부문장(상무)은 “뉴노멀 소비 트렌드를 선도하기 위한 다양한 미래형 GS25의 서비스들이 상용화 단계에 접어들고 있다”며 “오프라인 플랫폼 강자 GS25가 각종 첨단 기술들과의 융·복합을 통해 그동안 없었던 고객 경험을 다양하게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