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공급망 가시성 확보 등 역할 전망…“무선기술 통해 많은 변화 나타날 것”

세계적인 국제특송기업 DHL이 물류산업 관련 무선 기술의 발전과 사물인터넷의 미래를 종합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DHL 글로벌 동향 보고서 ‘물류산업 내 차세대 무선 기술(Next-Generation Wireless in Logistics)’을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에는 현재의 물류 산업에 대한 분석과 함께 차세대 무선 기술의 가능성을 확인함으로써 미래 물류 산업에 무선 기술이 어떤 방식으로 적용될지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

새 물류시대의 핵심 될 ‘무선 기술’
현재의 무선통신 기술을 대표하는 것은 바로 5G 모바일 데이터 네트워크라 할 수 있다. 5G는 더 빠른 속도와 더 큰 용량을 무기로 새로운 스마트 기기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는 물론, 개인 기업 및 정보 통신 사업자에게 다양한 혜택을 선사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흐름은 앞으로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그리고, 5G를 포함한 다양한 무선통신 기술의 발전은 물류 산업에도 다양한 변화를 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이미 우리에게 익숙한 WiFi와 블루투스 등과 같은 기술은 물론이고 저전력 광역 네트워크(LPWAN), 저궤도 인공위성(LEO) 등 아직은 생소한 기술들까지 다양한 차세대 무선 기술들은 산업적인 용도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이 차세대 무선 기술들은 물류업계에도 새로운 변화와 흐름을 만들어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물류업계, “물류 공급망 가시성 부족해”
그렇다면, 무선기술이 바꿔놓기 전 현재의 물류 산업의 모습은 어떠할까? DHL이 800여 명의 물류 공급망 관리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60%는 현재 물류 공급망의 가시성이 부족하다고 느낀다고 답했다. 응답자들은 물류 공급망 가시성을 높이기 위해 해결해야 하는 과제로 △End-to-End 물류 공급망 추적 및 관리 시스템 부족 △사물인터넷을 이끄는 단일 중앙 플랫폼 부재 △분산된 공급망에서의 단편적인 데이터 수집을 꼽았다.

아울러 물류 공급망의 가시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것을 묻는 질문에는 ▲End-to-End 물류 공급망의 가시성 ▲효율적 재고 관리 ▲물류 공급망 데이터 분석이라고 답했다. 또 응답자의 75%는 물류의 가시성 확보를 위해 가까운 미래에 적어도 하나의 차세대 무선 기술을 자사의 물류 시스템에 장착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무선기술’ 통해 공급망 가시성 확보는 물론 물류 서비스의 질도 ↑
첫 번째 단락에서 언급한 다양한 종류의 차세대 무선기술이 물류 산업에 장착된다면 대표적으로 어떤 변화가 나타날 수 있을까? 크게 △전체 물류 공급망 가시성 확보 △자율주행 및 자동화의 광범위한 사용 △데이터 기반 예측 확대 등이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다시 말해 모든 운송과정과 물류 자산, 인프라, 시설 등이 고성능 센서로 연결돼 물류 공급망 가시성의 확보가 한층 수월해지고 이에 따라 고객 및 파트너사에 최상의 물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또 차세대 무선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실내로봇, 물류 차량 등과 자동화 시스템의 광범위한 사용이 가능해질 뿐만 아니라 온라인상에서 수집하는 데이터의 양과 속도, 질 등이 현재 생성되고 있는 빅데이터의 약 3배에 이르게 될 것이라고 DHL은 전망했다.

마커스 쿠켈하우스 DHL 고객 솔루션 및 혁신 본부 부사장은 “디지털 혁명은 이미 다양한 산업을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다”며 “이미 일부 무선 기술이 물류업계에 적용되고 있지만 차세대 무선 기술은 또 다른 사물인터넷에 발전을 만들어 내 물류업계에도 다양한 변화를 끌어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