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을 미리 관리해야 향후 공급망 중단 시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어

코로나19라는 글로벌 전염병은 전 세계 기업들로 하여금 ‘글로벌 공급망의 리스크 관리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더욱 부각시켰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arvard Business Review)>에 따르면, ‘질병으로 인한 위기 상황 때문에 전 세계 기업들은 중요한 정보나 자원을 이용할 수 없거나 이에 대한 접근이 불가능한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고 말한다. 여기서 말하는 ‘중요 정보’란 공급망의 위험을 보다 더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물류 메트릭스의 또 다른 이름이라 할수 있다. 배송 업체는 현재나 미래에 발생했거나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중단 사태를 기반으로 리스크 추적 관리를 위한 아래의 10가지 주요 지표를 이해해야 한다.

1. 공급망 위험 상황에서의 운송 업체 성과 실적 점수
제1의 지표는 실제로 운송업체의 실적 점수를 구성하는 측정 항목의 조합을 말하는데 ▲정시 배송을 준수한 운송업체 수 ▲배송을 지연한 운송 업체 수 ▲평균 지연 시간 ▲건당 평균 운송 시간 ▲업체 별 운임 비용 등은 중단의 기간 동안 업체와의 긍정적인 관계 유지를 위해 필수적인 평가기준 지표가 된다.

2. 공급망 중단 후 낮은 용적률을 가진 운송 업체의 비율
공급망 관리자에게 재고에 대한 적절한 통제력을 유지하는 일은 중요한 문제이다. 더욱이 위험이 구체화된 상황에서의 재고는 사재기나 필수품 구매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타 외부 요인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결과적으로 더 많은 기업들이 수요를 보충하기 위해 필요 제품을 재주문하게 된다. 선적된 총 화물량이 증가하면 운송 업체는 가용 용적률이 감소한다는 것을 알지만 특히 코로나 바이러스 중단과 같은 장기간의 중단 사고가 발생하면 필연적으로 배송 속도가 크게 느려지고 결국 요금 상승으로 이어진다. 이 같은 위기가 발생했을 때 공급망 리더는 가용 용적률이 감소한 운송 업체의 비율을 면밀히 추적하여 전체 운송 업체 성과 상태를 지속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3. 특정 상황에서의 가용 용적률별 화물의 비율
글로벌 공급망이 중단 상황에서 제한된 용적률의 영향을 받는 화물은 ‘지속적 추적’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무엇보다 기업은 특정 상황의 가용 용적률별로 운송업체의 수를 파악해야 한다. 복합 운송 옵션을 이용하고 높은 운임을 완화시키려면 상황별 용적률의 가용성을 이해하는 일이 필수적이라는 점을 명심하자.

4. 물품 조달 중단 시 발생할 수 있는 추정 비용
공급망 위험 관리에서 추정해야 할 또 다른 중요 지표는 ‘모든 조달 프로세스에서 발생한 총 하역원가(Landed Cost: 물품 수출 후 수입업체에게 전달하기까지 드는 비용)’이다. 중단 사태가 발생하는 기간 동안 공급을 확보하기 위해 더 많은 활동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총 하역원가는 증가한다. 쉽게 말하자면 개별 운송 업체에 배송중단 상황이 벌어지면 이에 연계된 요구들의 충족을 위해 불가피하게 인건비가 상승한다는 간단한 개념이라고 이해하
면 된다.

5. 신속한 배송이 필요할 때 이용 가능한 대체 공급업체의 수
공급업체는 가장 빠르게 판매되는 물품의 SKU(stock keeping unit, 재고유지최소단위)를 변경해야 한다. 소독제나 마스크와 같이 위생 관련 용품이 빠르게 소진되기 시작하면 즉시 기업은 대체 공급업체를 찾아야 한다. 빠르게 소비되는 품목 수급을 대비해 이용 가능한 백업 공급업체의 총 수를 추적하는 일은 성공적인 리스크 관리 및 리스크 완화를 위한 중요 구성 요소이다. 뿐만 아니라 배송업체는 특정 공급업체와 작업할 때 SKU 당 ▲비용의 차이 ▲배송 일정의 변경 ▲배송 시 불필요한 비용을 피할 수 있는 기회 등을 파악해야 한다.

6. 인바운드 화물 운송 가이드 준수 비율
‘인바운드 화물 운송 가이드 준수’ 여부는 1년 내내 추적 파악해야 하는 내용이며 위기로 인한 중단 상황에서 이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수 밖에 없다. 인바운드 화물 운송 가이드를 준수하지 않을 경우 배송 지연 비용이 추가되고 시설 내 트럭 운전사의 체류 시간은 길어진다. 게다가 화주들은 배송 가이드의 워크 플로우나 규칙들이 일반적인 시간을 벗어날 경우 인바운드 화물 과정에 대한 통제력을 잃는다. 결과적으로 공급망 안에 참여한 벤더들만큼이나 인바운드 공정 가이드와 함께 하는 배송업체들은 운송 시간 준수에 대한 특정 지표를 유지해야 한다. 규정 준수율이 100%에서 멀어지는 배송 업체에 관해서는 문제에 대처하고 원활한 화물 관리를 보장하기 위해 요금 지불 거부 등을 포함해 적절한 페널티를 시행해야 한다.

7. 현재 중단 상황으로 감소된 손실 수익
글로벌 공급망 중단으로 인한 총 손실 수익을 추정하는 일은 반드시 필요하다. 공급망 중단이 미치는 재정적 영향을 인식하면 향후 발생할 수 있는 공급망의 중단 사태에 대비해 효율적이면서도 효과적인 위험 관리전략과 운송 관리 기능을 겸비한 비즈니스 사례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8. 또 다른 위기의 순간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소들의 비율
공급망 리더들은 지금의 글로벌 공급망 중단 외의 또 다른 위험이 공급망에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다양한 가능성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기업은 코로나19로 인한 중단 상황이 북태평양의 허리케인 시즌인 8-10월까지 계속될 가능성에 대해서도 대비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기업은 ▲인수관련 위험 ▲정치적 변화 ▲전 세계 무역 중단과 같은 기타 위험 가능성에 관한 모든 가용 데이터를 기반으로 현 운영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모든 가능성을 다각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이 지표를 계산하는 기준은 기업마다의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허리케인으로 인해 현재 시설에 미치는 영향’과 같이 일어날 법한 위험성에 대한 지수 값을 측정해 두는 것이 좋다. 또 다른 혼란이 발생했을 때의 위험 비율을 이해하면 공급망이 지닌 약점과 개선의 기회를 식별하는데 도움이 된다.

9. 위기 기간 동안 지불하지 않은 채권의 비율
위기의 기간 동안 금융문제는 현미경으로 분석한 것과 같이 세밀하게 드러난다. 기업은 이 기간 동안 발생한 총 비용의 지불 지연이나 지불이 누락된 건수를 파악해야 한다. 이 지표는 기업으로 하여금 운송 비용 청구 등에 대한 적절한 상환 가능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통찰력을 제공한다.

10. 위기 기간 동안 배송 지연으로 발생한 추가 비용
트럭 운전사가 예정보다 2시간 늦게 도착한다고 예를 들어보자. 그러면 도킹 일정은 계단식으로 지연이 발생한다. 모든 후속 운전자는 체류 시간 동안 추가 요금을 청구하기 시작할 것이고 최종 운송 비용 계산을 위해 기업은 결국 최초의 트럭 운전사가 늦게 도착한 원초의 문제로 거슬러 올라가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 다시 말하자면 이러한 측정 항목을 추적하면 배송 지체로 인해 발생한 높은 비용의 원인을 제거하고 기업과 운송업체 간의 관계를 개선할 수 있다.

<출처: supplychain247.com>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