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친환경 녹색물류활동 변화와 개선방안 - 5

환경문제에서 보면 재고의 집약, 도로이동 차량, 적시배송의 세 항목이 가장 나쁜 항목이다.

이는 첫째, 재고집중화는 분산형 네트워크와 집약형 네트워크의 왕복수송거리를 비교하고, 둘째, 수송차량의 24시간 가동을 위해 시계바늘 방향으로 차량을 돌리는 시스템의 결정이 창고의 집약과 결부되어 있으며, 셋째, 적시배송 등은 물류분야에서 최대의 성공 예로 간주되고 있으나 이는 소형차량으로 조금씩 납입하는 것으로, 결과적으로 연료소비가 커져 상대적으로 공해도 커지게 된다.

<표 1> 로트 적정화 조사항목은 고객서비스와 직결되는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물류활동이 어려워지는 이유는 고객서비스의 다양화로 인한 다품종 소량생산, 소량 다빈도 배송, 신속 배송, 정시 배송, 유통가공 등이 증가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이로 인하여 발생하는 환경문제를 해소하는 항목들이 바로 거래 적정화 항목이다.

<표 2> 빈도, 시간의 적정화 실태는 3개 항목 모두에서 제조업의 개선이 뚜렷함을 알 수 있으며, 항목별로는 수송 빈도에 있어서도 환경을 위해서는 정각화와 공동 수배송이 바람직하다. 제조와 유통업이 평준화 수준이 향상되었으며, 화물차의 대기시간 단축 항목이 업종에 관계없이 2019년에는 3.5점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례 - 스미킨 물산 : 스미키 물산(http://www.nssb.nssmc.com/)은 중국에서 생산된 제품을 일본으로 수입하여 실시하던 제품검사를 중국 측의 물류거점에서 실시하여, 현지 수출시점에서 화물의 최종 목적지인 점포에서 요구하는 포장형태로 바꿀 수 있게 되었다. 일본에서는 최종 소비지인 점포의 소재지를 고려한 수입항의 최적 선택이 가능해지고, 국내 운송거리의 단축이 실현되었다. 또한 화주사업자와 의류사업자 사이에 발주수량, 납품처, 납기 등 기초적인 정보 외에 최종납품 점포나 납품일자 등 상세한 정보를 공유, 협의함으로써 이산화탄소 배출량과 물류비의 관점에서 최적의 운송경로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그 결과, 이산화탄소 총배출량을 31.78%로 대폭 저감하고 물류비도 2.76% 줄이는 등의 성과를 거두었다.

자원순환기본법 시행으로 리버스 물류가 한층 더 중요해지고 있어서 반송물류비를 유료화하고, 전 과정평가(Life Cyacle Assessment)에 리버스 채널을 포함하는 등 사회적인 책임을 다하는 관리로의 전환을 통하여 환경적인 효과와 물류비 절감을 연계시켜 평가하는 방법의 개발이 필요하다. <표3> 반품, 회수 적정화 실태를 보면, 제조업의 개선이 눈에 띄며, 홈쇼핑 등 온라인 거래의 확대로 유통업이나 물류기업은 고객의 다양화된 요구에 따를 수밖에 없는 실정이어서 10년 전과 차이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참고정보>
· 스미킨 물산 (http://www.nssb.nssmc.com/)
· http://www.logispark.com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