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전반과 우리 일상에서 비대면 서비스와 이에 따른 비즈니스가 대세다. 중국을 시작으로 전 세계에 확산 중인 코로나19 발병이 아니더라도 이제 비대면 관련 산업은 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우리 일상 구석구석에서 소리 없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자동화와 인공지능, 로봇 등이 산업트렌드 전면을 주도, 전통적인 인간의 노동력은 더 이상 필요 없는 무인화 형태로 진화되면서 비대면을 주류 서비스 방식으로 자리 잡게 하고 있다. 비대면 방식은 탈 노동집약형 산업으로 가는 로지스틱스 4.0과도 맥을 같이 한다.

이에 따라 비대면 서비스의 가속화는 4차 산업혁명와 더불어 빠르게 우리 일상에서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유통과 물류산업에서도 비대면 방식에 주목하고 있다. 전통적인 대면방식의 택배서비스가 선보인지 어언 30여년. 이제 일상에서 택배서비스의 부재는 상상 못할 만큼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한 서비스로 자리했지만 당연시했던 대면 배송방식은 여타 산업에서처럼 비대면 형태로 급변해 향후 주류 배송방식으로 자리할 전망이다.

이렇게 내 집 문 앞에서 화물을 수령해 상대방의 문전까지 ‘도어 투 도어’의 대면 배송의 장점을 가진 택배서비스가 언제부턴가 배송직원과의 대면서비스를 비대면 형태로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다.

특히 코로나19에 따른 배송방식의 급변화는 당연시되던 문전 서비스의 택배 배송방식을 ‘비대면 (Untact)’로 바꿔내고, ‘택배=비대면’ 공식도 당연시하고 있다. 교육과 엔터테인먼트 등 여타 산업도 마찬가지다. 이에 따라 택배 최전선뿐 아니라 산업전반에서의 비대면 비즈니스는 대세를 넘어 IT기술 발전과 4차 산업혁명에 따라 향후 산업시장의 메인 서비스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당연시 여겼던 컨택트 사회적 통념이 어느 순간 비대면으로 바뀐 배경과 현재 진행되고 있는 비대면 산업 트렌드를 바탕으로 향후 산업시장에서 비대면 서비스로의 전환이 우리 일상을 어떻게 변화시킬지 전망해 봤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