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용 유연탄 안정적인 수송과 해운업 과당경쟁 해소 기대

국가 전략물자에 대해서는 최저가낙찰제가 아닌 종합심사낙찰제가 도입된다.

한국선주협회와 발전 5사는 지난 2015년부터 도입을 주장해온 종합심사낙찰제가 5년의 노력 끝에 서부발전의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발전사 입찰에 전격 도입된다고 밝혔다.

해운분야 입찰은 민간뿐만 아니라 공공분야에까지 가격만을 우선시하는 최저가낙찰제도가 정착돼 있어 해상운임의 지속적 감소와 함께 고령선 증가, 운송서비스 품질 저하 등의 부작용이 있었다.

이에 발전 5사와 선사들이 참여하는 발전수송상생협의회에서는 최저가낙찰제가 아닌 수송능력과 적정가격을 평가하는 종합심사낙찰제로 전환이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개선을 적극 추진해 왔다.

특히 발전 5사는 국가 전략물자인 전력생산용 유연탄 수송은 가격적인 측면보다 수송 안정성이 우선되어야 한다는데 공감하고 국내 해운업계 입찰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해왔다.

한국선주협회 조봉기 상무는 “공기업 장기수송계약에 대한 종합심사낙찰제 도입으로 발전사와 선사 모두가 Win-Win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번 서부발전 입찰을 시작으로 발전사뿐만 아니라 타 대량화주인 가스공사 및 포스코 등의 입찰에까지 반영되기를 희망하며, 해양수산부, 산업통상자원부 및 기획재정부에서 종합심사낙찰제 도입을 위해 많은 노력과 애를 써주신 만큼 시범입찰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수정하여 안정된 제도로 정착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발전수송상생협의회는 발전 5사와 발전사 계약선사들이 참여하는 협의회로 2013년부터 현재까지 매 분기 개최되고 있으며 선사 유동성 지원, 체선료 지급기한 단축, 저유황유 도입에 따른 실급유가 정산 등의 결과물을 도출하는 등 선·화주 상생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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