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모두 ‘HMM’ 사용…세계 3대 해운동맹 ‘THE Alliance’와 본격 협력

HMM이 새 사명 선포식과 ‘디 얼라이언스’ 활동을 시작하며 새로운 출발에 나섰다.

HMM(대표이사 배재훈)은 1일 종로구 율곡로 사옥에서 새 사명 ‘HMM’ 선포식을 개최했다. 선포식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관계자들만 참석했다.

새 사명인 HMM은 주주, 이해관계자, 전문가, 임직원 등의 선호도 조사를 통해 확정됐으며 지난달 27일 정기주주총회에서 최종 승인됐다.

새 사명의 CI는 해운선사를 직관적으로 표현함과 동시에 대한민국 대표 선사로서의 자신감을 표현했다. 상단의 붉은 라인과 규모감이 느껴지는 HMM의 CI는 해가 떠오르는 수평선을 가르며 전진하는 거대한 선박의 정면을 형상화한 것으로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HMM의 포부와 비전, 고객과의 동반 성장을 꿈꾸는 힘찬 의지를 표현했다.

배재훈 사장은 기념사를 통해 “우리의 HMM이 단순한 해운회사로 기억되는 것이 아니라 해운 관련 톱 클래스 회사들로 구성된 그룹으로 더욱 창대하게 성장하고 커가는 모습을 그려본다”며 “그동안 쌓아온 저력을 바탕으로, 우리들의 힘을 하나로 모아 HMM을 글로벌 톱 브랜드로 만들어 나가자”고 강조했다.

‘THE Alliance’ 협력도 본격화…초대형 선박 투입, 클라우드 시스템 전환도 속도
HMM은 4월 1일부터 세계 3대 해운 동맹의 하나인‘THE Alliance’와의 협력도 본격 시작한다.

HMM은 하팍로이드(Hapag-Lloyd, 독일), ONE(일본), 양밍(Yang Ming, 대만)과 함께 THE Alliance 정회원으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함에 따라 글로벌 해운시장에서 신뢰를 회복하고 비용구조 개선, 서비스 항로 다변화 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THE Alliance는 아시아를 비롯해 유럽, 지중해, 북아메리카, 중앙아메리카, 중동, 홍해, 인도 등 전 세계 78개 항만에 기항하며 총 33개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HMM은 27개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HMM은 이달 말부터 초대형 선박이 투입돼 선복량도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재 HMM이 보유한 선복량은 45만TEU이며 이달 말부터는 약 90만TEU로 증가돼 기존보다 두 배 이상 선복량이 확대된다. 또한 추가 발주 및 용선을 통해 2022년까지 약 110만TEU 수준의 선복량을 확보할 계획이다.

HMM은 지난해 9월 클라우드 기반 차세대 시스템 1단계르 완료함에 따라 프로세스 혁신작업도 가속화할 계획이다.

HMM은 이번 재무·회계(ERP) 시스템 및 홈페이지 등 클라우드 전환 1단계를 시작으로 2단계에는 컨테이너 및 벌크 운영을 위한 차세대 해운물류시스템 ‘New­GAUS 2020’(가칭) 등 전사 모든 데이터와 주요 어플리케이션의 클라우드 전환 작업을 올해 7월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HMM이 독자 개발 중인 ‘New­GAUS 2020’은 운항, 계약 및 예약, 운송 등 선사 운영 정보를 비롯해 선박, 인사, 관리 등의 모든 정보를 관리하는 IT시스템이다.

IT시스템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전환함에 따라 비용절감 효과뿐만 아니라 국내외 글로벌 데이터센터에 시스템을 구축, 재난 상황에도 신속하고 중단 없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HMM 관계자는 “디 얼라이언스 정회원으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함에 따라 글로벌 해운시장에서 신뢰를 회복하고 비용구조 개선, 서비스 항로 다변화 등 세계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설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