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3자 물류에 IT기술, 컨설팅 등 포함한 통합솔루션 제공

지난 2015년, 국내 최초의 이커머스 풀필먼트 플랫폼이 물류업계에 등장했다. ‘마이창고’라는 이름의 이 업체는 기존의 3PL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간 4PL을 선보이겠다는 당찬 각오로 국내 물류시장에 도전장을 던졌다.

그리고 그로부터 5년이 지난 지금, ‘마이창고’는 국내에서 물류 전 과정에 거쳐 대행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이커머스 풀필먼트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 출범 1년 만인 지난 2016년 말에는 제24회 대한민국 물류대상서 국토교통부장관상을 수상할 만큼 역량을 인정받은 마이창고는 그 이후 SV인베스트먼트로부터의 투자 유치,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클라우드 창고 제공 시스템 특허등록 등 장밋빛 행보를 이어오고 있다. 이에 발맞춰 마이창고에 대한 국내 물류시장의 관심도 점점 커져 플레이오토, 코리아센터, 큐익스프레스, 고고밴 등 다수의 물류업체와 손잡고 그 영향력을 점차 넓혀가고 있다.

마이창고의 서비스는?
서두에서 언급한 대로 마이창고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중심에는 4PL이 있다. 그렇다면 4PL은 과연 무엇일까? 4PL은 말 그대로 4자 물류이다. 4자 물류란, 기존 업체가 다른 물류전문 업체에 물류 관련 업무를 전담해 진행하는 3자 물류에 IT 기술, 물류 관련 종합 컨설팅 등을 포함한 통합 솔루션까지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마이창고의 서비스는 기존 3PL 서비스를 넘어서는 다양한 특징들이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One stop으로 진행되는 물류 대행 전 분야에 걸친 통합 관리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를 통해 마이창고의 고객은 단순한 상품 보관과 배송을 넘어서 체계적인 물류 대행은 물론, 정산 관리까지 모든 단계에 걸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분야별 전문 물류센터를 고객에게 제공함으로써 더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패션과 어패럴, 화장품 등 일반 상품과는 다른 물류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경우 마이창고의 4PL 서비스가 제격.

특히 마이창고의 주 고객층 중 하나인 온라인 유통사업자의 경우 마이창고의 서비스를 기반으로 복잡한 물류 작업에 따른 비용과 시간을 대폭 줄이고 상품 기획과 마케팅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또 긴 기간이나 대규모 창고 사용이 아니더라도 언제든지 마이창고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도 특징이다. 포장과 택배 출고 등 사람의 손을 많이 필요로 하는 작업을 마이창고에 맡김으로써 인력관리라는 걱정에서 해방될 수도 있으며 아울러 물류서비스가 결합된 ERP 구축을 통해 경영상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