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이익 전년 대비 56.4% 급감…‘지속가능성장 및 기업가치 극대화 주력’

지난해 대한항공이 대외악재 속에도 흑자를 유지했지만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대폭 하락했다.

대한항공은 미·중 무역분쟁, 한-일 갈등, 글로벌 경기 둔화 등의 대외적인 영향과 최저임금 및 환율 상승 등 비용 증가, 단거리 수요 감소 등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중·장거리 수요 유치 노력 및 프리미엄 서비스 강화, 탄력적인 화물 노선 운영 등으로 인해 12조 3천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3555억원 감소했으며 영업이익은 56.4% 감소한 2909억원을 기록했다

대한항공은 여객사업의 경우 일본 갈등, 홍콩 정세불안 등 악재에도 불구하고 동남아, 대양주 대체노선 판매 강화 및 델타항공 조인트 벤처 효과로 전년대비 수송실적 3,8% 증가했지만 화물 사업이 글로벌 경기 부진으로 인한 물동량 감소로 전년동기 대비 수송실적 9.8%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올해 또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등 어려운 영업환경이 전개될 것으로 예상했다.

대한항공은 이에 따라 지속가능성장 및 기업 가치 극대화를 위한 기반 마련에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

여객부문에서는 델타항공 조인트벤처를 토대로 미주노선 강화를 꾀하는 한편 신규 중·장거리 노선 신규 취항 등을 통해 네트워크 경쟁력을 높여 수익성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또한 홈페이지 개편, 모바일 서비스 개선, 카카오와의 사업제휴 등 협력 확대를 통해 고객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다.

화물부문은 미·중 무역분쟁 완화 및 수요 회복 기대에 따라 탄력적인 공급 운영 및 동남아, 중남미, 동유럽 등 성장시장을 개발해 나간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