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2020년대를 시작하는 물류산업이 주목해야 할 것들은 무엇일까? 시장의 성장성으로 본다면 우리는 콜드체인 시장과 풀필먼트로 대변되는 이커머스 시장에 주목해야 한다. 그동안에도 수많은 변화와 더 치열해지는 서비스로 인해 과열되어가고 있는 시장이지만 아직까지 가능성이 더 많은 시장이다. 기술적으로 본다면 운송수단의 종말과 새로운 운송수단의 등장에 주목해야 한다.

또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AI, 자율 주행기술과 로봇으로 대변되는 무인화에도 주목해야 한다. 하지만 우리가 맞이해야 할 2020년대는 단순히 시장과 기술로만 모든 것이 이뤄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환경을 생각하면서 윤리적 소비를 지향하는 고객의 성향과 공정을 강조하는 새로운 세대의 출연 등도 직접적이지 않더라도 관심을 가져야 하는 부분이다.

이와 함께 소유를 벗어난 공유라는 키워드도 빼놓을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매년 새해를 맞이하는 시점에는 많은 변화들과 많은 불확실성들이 존재한다. 새로운 기술들로 인해 변화의 속도는 더욱 빨라지고 있다. 그 안에서 물류기업들도 생존을 위한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시장의 변화는 물류기업의 새로운 먹거리를, 기술은 새로운 먹거리를 위한 최적의 효율성을, 일반 고객의 성향 변화는 물류기업이 만들어가야 할 기업 이미지와 맞닿아있다. 그

리고 경험을 소비하는 공유 경제 또한 물류 기업들의 새로운 기회로 받아들여야 한다. 물류산업은 커다란 변화의 앞에 서있다. 2020년 경자년을 맞아 물류신문에서는 향후 다가올 미래에 물류시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키워드는 무엇이 있는지 확인해 봤다.

<편집자 주>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