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리자동차그룹, 1톤 · 2.5톤등 중소형 전기상용트럭 선보여

현대 기아차가 독점하고 있는 1톤과 2.5톤 국내 상용 트럭시장에 중국 자동차 메이커 길리홀딩그룹의 자회사 절강 길리 신 에너지상용차그룹(이하 ‘길리상용차’)이 전기 상용트럭을 선보일 예정이어서 향후 국내 시장 연착륙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번 중국전기상용차 국내 진출은 국내업체인 큐로그룹 소속 계열사인 ㈜아이티엔지니어링과 포스코인터내셔널. 우선 (주)아이티엔지니어링은 한국형 전기트럭의 개발을 길리상용차와 공동으로 진행함에 있어 필요한 핵심 기술측면과 한국 시장에서의 최적화 작업, 그리고 판매 및 서비스를 위한 기술, 출고, 정비, A/S 등의 포괄적 업무를 담당하기로 했으며, 포스코인터내셔널은 ‘길리상용차’에 대한 수입 창구 및 향후 해외 시장 공동 개발업무를 담당할 예정이다.

▲ 25일 길리상용차, ㈜아이티엔지니어링, ㈜포스코인터내셔널가 한국형 전기상용차의 개발 및 한국을 포함한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적 협력 체결식을 진행하고 협약식에 사인했다. 사진은 (앞줄 왼쪽부터) ㈜포스코인터내셔널 유재진 상무, 길리상용차그룹 린샤오후 부사장, ㈜아이티엔지니어링 김석주 대표.
이들 3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먼저 ‘길리상용차’의 기존 1톤과 2.5톤 등 소형/중형 전기트럭 e200시리즈를 기반, 국내 법규 및 시장의 요구에 최적화된 한국형 전기트럭을 공동으로 개발할 방침이다.

한편 길리 상용차그룹 저우지안쿤(Zhou JianQun) 총경리는 “이번 협력 사업은 길리상용차의 첫 해외 프로젝트로 그룹 내에서도 매우 큰 관심을 가진 사업으로 아이티엔지니어링이 보유하고 있는 전기트럭 관련 기술력의 경우 길리상용차의 완성도를 제고하고, 이를 통해 길리상용차의 신제품 개발과 품질 향상에 시너지를 극대화할 계획”이라며 “향후 포스코인터내셔널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이용, 전기트럭의 전 세계 보급 확대에 나설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또한 ㈜아이티엔지니어링의 김석주 대표도 “지난해 말 3사가 MOU를 체결한 이후, 전문 엔지니어 및 사업기획 워킹그룹을 구성하고 정기적인 협의를 통해 세심하게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으며, 이제 그 결실을 맺기 시작했다”고 평가하며, “빠른 시일 내에 PDI센터를 구축하고, 아울러 그룹 계열사인 큐로모터스를 통해 전국적인 판매망 및 서비스 네트워크를 확보하여 일반 고객은 물론 택배회사, 물류회사, 관공서 등 법인고객을 대상으로 고품질의 차별화된 전기트럭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연간 14만대에 이르는 국내 1톤 화물트럭 시장과 연간 약 9,000대 시장에 이르는 2.5~3.5톤 화물트럭 시장에서 친환경 전기상용차 시장은 도심 내 환경, 소음 및 연료비 절감과 유통 및 배송업체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사업 전략으로 법인고객 시장부터 급속히 확대될 것으로 보이며, 그에 따른 에너지저장장치(ESS) 사업 등 부가사업도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협약식에 참석한 포스코인터내셔널의 관계자는 “향후 시장은 환경보호 문제해결을 위해 신에너지 및 친환경에너지 산업이 이끌 것이라고 판단하고 이 부분에 지대한 관심을 갖고 연구개발과 판매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제품의 성능과 사후 관리 측면에서 신뢰가 높은 기업인 길리상용차와 그 동안 당사가 여러 차례 협력을 추진해 왔다”며 “포스코인터내셔널의 글로벌 네트워크와 사업 창출 역량을 바탕으로 길리상용차의 기술력과 아이티엔지니어링의 사업수행능력이 시너지를 발휘해 상생의 성공사례로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제휴한 3사의 이면을 살펴보면 먼저 국내 전기상용차시장에 출사표를 던진 길리상용차는 길리홀딩그룹의 일급 자회사로 신 에너지 상용차와 관련부품의 연구개발, 제조, 판매와 서비스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또 산하에 원정자동차와 런던전기차 등이 자리하고 있다. 지난 2016년 설립 이후 길리상용차는 신에너지와 친환경에너지 상용차의 발전 방향을 고수, 2.5톤~49톤급 트럭과 4.5M~12M 버스를 생산 중이다. 이와 함께 포스코 인터내셔널은 전 세계 80여개의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 철강, 에너지, 식량, 화학, 부품소재, 인프라 등 다양한 사업 군에서 밸류체인을 구축, 지속가능 사업모델 발굴 등 글로벌 종합사업회사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아이티엔지니어링은 큐로그룹의 자회사로서 2002년 설립 후, 17년간 국내외 완성차사의 신차 개발 프로젝트 수행과 친환경차 연구개발에 독자기술을 확보해 온 기술 집약형 차량개발전문기업이다. 현재 큐로그룹은 22개의 계열사로 이루어져 있으며 2004년부터 ‘CURO’라는 이름 아래 하나의 그룹으로 운영, 전 세계 8개 국가에 진출해 있으며, 주요 계열사로는 큐로홀딩스, 큐로컴, 지엔코, 큐로, 큐로모터스, 큐캐피탈파트너스, 일본정밀 등이 있다.

물류업계 관계자는 “현대 기아차가 과점하고 있는 중소형 국내 상용트럭 시장에 중국산 전기트럭의 진출로 새로운 경쟁구도를 갖추게 됐다”며 “택배 및 다양한 라스트마일 배송시장에서 중국발 전기트럭이 얼마나 시장을 확대할지 좀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큰 의미는 두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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