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유발 가능성 높은 만큼 장비 점검 잘 진행

물류현장에서 발생하는 사고 유형은 여러 가지다. 그 중에서도 지게차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가 가장 많다. 지게차의 경우 훈련받은 자격이 있는 작업자만 운행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이들이 운행하는 현장도 많다. 이 경우 운전자는 물론 다른 작업자들까지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큼은 물론 화물의 파손 위험 또한 높다. 특히 물류현장에서는 장비 등의 고장으로 인한 사고도 빈번히 발생한다. 장비에 대한 철저한 점검이 요구되는 이유기도 하다.

지게차 및 물류현장에서 사용되는 장비들은 점검 및 보수 유지를 위한 안전수칙을 세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래야 상해 및 재산손실, 지나친 보수 작업으로 인한 손해를 줄일 수 있다. 이에 물류신문사에서는 물류현장에서 장비 등의 안전 활동 실태를 파악해보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해보았다. 이번 설문은 기업 관리자 123명과 근로자 110명이 참여했으며, 답변별 점수(매우 그렇다 5점, 제법 그렇다 4점, 보통 수준이다 3점, 그렇지 않다 2점,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의 총합을 통해 지수화를 만들어보았다.

계획없이 장비 이용, 점검은 철저
물류현장에서의 장비 운영 계획서 등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 여부를 물은 결과 관리자와 작업자 모두 긍정적으로 답했다. 관리자의 52%는 제법 그렇다고 답했으며, 작업자는 47%가 그렇다고 답했다. 그러나 작업자의 35%는 그렇지 않다며 부정적인 견해를 보이기도 했다. 이는 계획에 상관없이 장비 등을 운영하는 곳들이 많다는 것으로, 고장 등으로 인한 사고 유발 가능성이 크다는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지게차의 경우 운전자가 쉽게 볼 수 있는 만큼 화물을 적재하거나 용량을 초과해서는 안된다. 용량을 초과할 경우 지게차가 기울어져 운전자가 위험해질 뿐 아니라 물품 파손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이에 지게차 등 하역운반기계에 대한 안전한 적재 방법을 준수하고 있는지 여부를 조사했다. 그 결과 관리자와 작업자 모두 제법 잘 준수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나 작업자들의 31%는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물류현장에서는 지게차 운행 등을 비롯해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위험 요소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안전 작업 수칙을 제공하고 게시해야 한다. 이런 것들이 잘 지켜지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관리자와 작업자 모두 보통 수준 이상으로 잘하고 있다고 답했다.

회사는 작업자와 화물의 안전한 작업을 위해 기본 방침을 수립하고, 주기적으로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회사별 기본 방침이 잘 수립되어 있고, 주기적인 교육이 실시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보았다. 관리자와 작업자 모두 잘 진행되고 있다는 의견이 많았다. 관리자는 매우 그렇다가 34%로 가장 높게 집계됐으며, 작업자는 제법 그렇다가 26%로 가장 높았다.

지게차 등 동력을 구비한 산업용 장비는 주기적인 점검이 필요하다. 조절기, 브레이크, 타이어 등의 기계적 결함이 없는지 체크해야 하며, 수시로 장비가 안전작동 상황에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지게차 등의 장비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있는지 여부에 대해 물은 결과, 주기적인 점검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다른 설문 항목의 답변보다 작업자의 긍정적인 답변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자신들이 직접 장비를 운행하는 만큼 주기적으로 점검도 잘 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지게차 등 장비의 부품 역시 주기적으로 보수, 교체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보통 수준 이상으로 부품의 주기적 교체가 잘 이뤄지고 있다는 답한 이들이 관리자가 87%, 작업자가 78%였다.

근로자들의 안전을 위해 지급되는 안전화, 안전모 등의 개인 장구가 잘 착용될 수 있게 권장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본 결과, 관리자와 근로자 모두 긍정적으로 답변했다. 특히 관리자의 41%는 매우 그렇다고 답했다. 보통수준 이상이 무려 95%였다.

마지막으로 작업 전 간단한 운동을 실시하고 있는지 물었다. 이에 대해 관리자들의 92%는 보통 수준 이상으로 실시하고 있다고 답했으나 작업자들은 69%만 보통 이상이라고 답했다. 31%는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물류현장 안전 활동 실태 지수는?
40점 만점 중 관리자는 29.42점, 근로자는 26.22점 수준

물류현장 안전 활동 실태 지수를 살펴보기 위해 총 8가지의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관리자의 물류현장 안전 활동 실태 지수(40점 만점)는 29.42점, 근로자의 물류현장 안전 활동 실태 지수는 26.22점으로 집계됐다.

이번 지수는 문항 당 응답자의 평균값(5점 만점 기준)을 구해 더한 값으로, 합산 점수대를 매우우수(32점 초과), 우수(32~28점), 보통(27점~21점), 미흡(21점 미만)로 구분해 현재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해보았다.

그 결과 관리자의 물류현장 안전 활동 실태 수준은 보통 단계에 있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근로자들의 물류현장 안전 활동 실태 수준 역시 보통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 결과 대부분의 기업들이 현장에서 사용되는 장비의 작업 방법 등에 대한 넓은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것을 엿볼 수 있었다. 다만 세밀한 운영 계획에 따른 장비 운영과 화물의 안전 작업 수칙 및 교육은 다소 미흡한 것으로 조사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