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영물류 온라인 쇼핑 판매자, 구매자 대상 설문조사 실시…택배 관련 답변 많아

온라인쇼핑을 이용하는 판매자는 재고관리의 어려움, 구매자는 화면과 실제 제품과의 차이를 개선해야 한다고 꼽았다.

3PL 전문 기업 삼영물류는 지난 9월 4일부터 9월 11일 일주일간 삼영물류 공식 SNS 채널, 홈페이지, 블로그 등을 통해 국내 ‘온라인쇼핑’ 업체 담당자와 구매자를 대상으로 온라인쇼핑 풀필먼트 서비스 개선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조사 결과 ‘온라인에서 제품을 구매하거나 판매할 때, 가장 힘든 점은 무엇 인가요?’라는 질문에 온라인 쇼핑 담당자 84명은 재고관리의 어려움(20.24%), 블랙 컨슈머 대응의 어려움(10.71%), 홍보·마케팅의 어려움(9.25%) 순으로 응답이 많았다. 이 외에 배송일정, 배송비, 배송중 파손, 택배 지연, 3PL 불만, 패킹, 주문관리 등 대체로 택배 부분의 답변 비중이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온라인 쇼핑 구매자 919명은 첫 번째로 화면과 실제 제품 차이(21.76%), 상세설명 부족(13.49%), 배송중 파손(10.11%)순으로 조사됐다. 세부내용을 보면 ‘화면에서 본 제품과 실제 제품의 디자인, 색상, 사이즈 등이 매우 달라 실망하는 경우가 많다’, ‘정확한 사이즈 및 품질확인이 어려워 상세설명 보충이 필요하다’, ‘배송 과정에서 제품이 깨지거나, 박스가 젖어서 오는 등 제품이 파손·변질할 가능성이 우려된다’고 답변했다.

구매자 역시 배송지연, 반품처리 어려움 등 택배 관련 답변이 상당히 많았으며 택배 관련 외 답변으로는 재고품절에 의한 취소처리, 정품 유무 확인 어려움, 결제시스템의 복잡함 순으로 답변이 많았다.

삼영물류 관계자는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온라인쇼핑 풀필먼트 서비스에서 중점 및 개선하여야 할 부분을 정확히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삼영물류는 참여자 가운데 우수작성자 20명과 추가로 100명을 선별해 소정의 상품을 지급 한다. 당첨자 명단은 삼영물류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