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 매출 30억 이하 미니기업 사회경제적 가치 조사…일자리 창출, 비용 절감 등 시너지 효과

쿠팡과 함께한 미니기업을 분석한 ‘2019 쿠팡 미니기업 성장 리포트-쿠팡과 함께하는 작지만 강한기업들’을 발행했다.

이번 보고서는 기업과 파트너사가 서로에게 미치는 영향과 가치를 깊이 있게 분석한 것으로 쿠팡이 국내 처음으로 발행했다. 쿠팡은 중소기업보다 규모가 작은 연 매출 30억 원 이하의 소기업/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체계적인 분석이라는 점에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쿠팡 미니기업 성장 리포트’는 쿠팡과 함께하는 미니기업들의 현황과 사회경제적 가치를 조사하고 분석한 것으로 성장, 지역경제 기여도, 일자리 창출 효과 등 쿠팡과 미니기업이 함께 만들어가는 시너지를 각종 데이터와 함께 살펴볼 수 있다.

쿠팡은 KPMG삼정회계 법인과 함께 다양한 산업 데이터를 조사해 이를 바탕으로 미니기업의 성공 비결을 입체적으로 분석했다.

쿠팡과 함께하는 미니기업 수는 매년 1만 개 이상 늘고 있으며 현재는 5만 개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쿠팡 미니기업의 지난해 성장률은 81%로 쿠팡의 성장세 65%는 물론 한국 이커머스 산업 성장률 18%를 뛰어넘는 속도로 성장했다. 또한 지난해 미니기업이 쿠팡에서만 벌어들인 금액은 2조 6541억 원으로 조사됐다.

미니기업의 성장은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했다. 지난해 미니기업들을 통해 생겨난 일자리는 약 3만 2100명으로 추산된다.

쿠팡에서 빠른 성장을 보인 미니기업의 성공 비결로 쿠팡의 공정하고 편리한 플랫폼을 꼽았다.

한편 이번 리포트에서는 다양한 분석과 로켓배송과 마켓플레이스 판매를 통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미니기업들의 성공 스토리도 만나볼 수 있다.

KPMG삼정회계법인 김정남 이사는 “고객만족을 위해 쿠팡이 만든 최적화된 판매환경이 미니기업의 성장을 이끌고, 미니기업의 성장이 쿠팡의 성장을 견인하는 선순환이 지속되고 있었다"며 “지금보다 더 많은 미니기업들이 쿠팡을 성장의 무대로 삼아 공정한 경쟁 환경에서 마음껏 역량을 펼쳐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2019 쿠팡 미니기업 성장 리포트’는 쿠팡뉴스룸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