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성과 효율성을 겸비한 야간 배송 실현

국내 유통시장에서도 새로운 생활물류형 유통서비스가 등장하고 있다. 삼성SDS가 편의점을 겨냥해 개발한 ‘비대면 배송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이 서비스는 OTP(One-time Password) 방식의 모바일 스마트키를 활용하여 야간 및 심야 시간에 고객이 지정한 장소까지 상품을 배송하는 특화 서비스다.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먼저, 배송기사가 배송지역에 진입하면 모바일 스마트키가 발급된다. 배송기사는 발급된 키를 사용하여 보안과 도어 시건을 동시에 해제할 수 있다. 배송기사는 모바일을 통해 작업지시를 확인하며, 모든 배송 상황은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된다. 작업을 마친 후에는 스마트키를 활용해 보안과 도어 시건을 동시에 설정한다. 마지막으로 지정된 배송지역을 이탈하게 되면 스마트키는 자동으로 회수된다.

삼성SDS 비대면 배송 서비스는 △모바일 스마트키, △표준 배송 프로세스 기반 물류 운영, △통합 보안 모니터링의 3가지 구성요소로 이뤄진다.

삼성SDS 측은 "모바일 스마트키 활용을 통해 편리함과 신뢰성을 확보하고, 모바일 기반의 표준 배송 프로세스로 효율적인 업무 수행이 가능하며, 신기술 기반의 통합 보안 시스템으로 보안 공백을 해결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한다.

삼성SDS는 이 비대면 배송 서비스를 국내 편의점 A사에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A사가 이 서비스를 도입하면 새벽 등 취약 시간 배송에 대한 전 구간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고, 배송 후 시건 및 보안 미설정에 따른 클레임도 감소시킬 수 있다고 삼성 측은 설명한다. 또한 매장 점주 입장에서도 키 복제 또는 번호 키 공유에 대한 불안감에서 벗어날 수 있고, 실물 키나 보안카드 관리에 따른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다고 한다.

IT를 통해 대면과 비대면 배송 사이의 간극을 없앰으로써 회사와 매장 점주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방법이 생긴 것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