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부 기관에서 우리 국민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응답자 열 명 중 여섯 명 이상이 상용화될 경우 가장 이용하고 싶어 하는 지능정보서비스로 ‘로봇·드론에 의한 택배/배달 서비스’를 꼽았다. 로봇과 드론을 이용한 택배(배송) 서비스는 ‘생활물류’를 대표하는 트렌드라는 점에서 의미 있는 조사가 아닐 수 없다.

‘산업물류’에 비해 최근에야 조명 받고 있는 ‘생활물류’는 아직 갈 길이 멀다. 로봇과 드론을 이용한 라스트마일 배송은 교통난과 환경 문제, 그리고 수익성 저하라는 장애물을 넘어야 한다.

또한 ‘생활물류’ 시장을 놓고 기존 유통업체에 더해 물류스타트업 기업들까지 이 시장에 뛰어들면서 물류업체는 이중삼중의 험난한 경쟁시대에 직면하게 됐다.

물류신문에서는 ‘생활물류’가 향후 우리 물류산업을 이끌 새로운 생존 전략이자 성장을 위한 선택이라는 점에서 ‘생활물류’를 둘러싼 트렌드와 기술 동향 등을 연속해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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