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연재/기고
상생 Key Word는 ‘이해, 소통, 투명, 솔루션’
신인식 기자 | story202179@klnews.co.kr   2019년 06월 17일 (월) 13:44:15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물류의 중요성은 더해가고 있다. 대형 이커머스는 물론이고 중소 이커머스 기업들도 마찬가지이다. 대형 이커머스 기업은 물동량을 기반으로 직접 투자를 통해 물류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거나 외주를 주더라도 좀 더 나은 조건에서 물류기업을 선택할 수 있다. 하지만 물동량에서 우위를 가질 수 없는 중소 이커머스 기업들은 자신에게 맞는 물류기업을 선택하고 서비스를 받는데 다소 어려움이 따른다.

물류기업에게도 이커머스 시장은 상당히 매력적인 시장이다. 하지만 대형 이커머스 기업이 아니면 손이 많이 가는데 비해 얻을 수 있는 것이 적다는 불만도 나오고 있다. 대형 이커머스 기업의 물동량을 가져오면 그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다수의 중소 이커머스 기업을 유치했을 때 개별 기업의 요구사항을 모두 맞추기 어렵기 때문이다.

하지만 중소 이커머스 기업들에게도, 물류기업들에게도 서로 필요한 존재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현실이다. 중소 이커머스 기업들은 사업의 성장을 위해서는 물류서비스가 필요하고 시장을 확장하고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야 하는 물류기업 입장에서도 중소 이커머스 시장은 매우 중요한 시장 중 하나이다. 서로 상생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하는 이유이다.

상생 포인트1. 특성 이해하기
중소 이커머스 기업들은 취급하는 제품이 다양하다. 특화된 제품만을 취급하는 중소 이커머스 기업도 있고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는 중소 이커머스 기업도 있다. 또 종류가 많지 않은 제품을 대량으로 판매하는 기업이 있는가 하면 다양한 제품을 소량으로 판매하는 기업도 있다. 물류기업도 마찬가지이다. 특화된 제품을 다루는데 경험이 풍부한 물류기업이 있는가 하면 다양한 제품을 폭넓게 서비스 할 수 있는 기업도 있다. 또 배송에 강점이 있는 기업이 있는가 하면 보관이나 CS에 특화된 기업도 있다.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기업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중소 이커머스 기업 입장에서는 자신이 판매하는 상품에 대한 경험이나 노하우를 가지고 있고 규모 또한 적당한 물류기업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 물류기업 입장에서도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제품을 판매하는 중소 이커머스 기업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 즉 궁합이 잘 맞는 파트너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의미에서 서로 가지고 있는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상생 포인트2. 원활한 소통
중소 이커머스 기업이나 물류기업이 서로에게 가지고 있는 불만 중에 가장 큰 것이 서로 소통이 잘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중소 이커머스 기업들은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물류기업 담당자에게 전달할 때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또 필요한 부분을 이야기 할 때 물류기업의 담당자가 여럿일 경우 채널이 복잡해서 전달이 잘 되지 않는다는 점도 문제로 들었다. 물류기업 입장에서도 중소 이커머스 기업의 담당자들이 물류에 대한 이해나 지식이 부족해서 협의가 어렵다는 의견이 있었다.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해서 필요한 부분을 설명해도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다시 말해 서로 소통이 잘 되지 않는다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소통의 부재는 서로 불신을 키우는 원인이 된다. 이러한 불신으로 중소 이커머스 기업은 물류기업과의 계약 관계를 유지하기 어렵게 되고 물류기업은 고객사의 물류를 효율화하는데 어려움을 발생시킨다. 원활한 소통이 중요한 이유이다.

상생 포인트3. 투명한 물류비
물류비는 서로 상생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중소 이커머스 기업들은 적정한 가격에 적정한 서비스를 받고 싶어 한다. 물류기업 입장에서도 적정한 비용을 받으면서 그에 합당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유리하다. 하지만 그동안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저단가 경쟁이 빈번하게 발생됐고 이는 고스란히 중소 이커머스 기업과 물류기업의 피해로 돌아왔다. 즉 계약만을 위한 저단가 경쟁과 경쟁 입찰은 중소 이커머스 기업의 물류서비스 품질 하락으로 이어졌으며 물류기업에게는 수익성 악화로 이어져 기업의 생존을 위협하는 원인으로 작용했다. 너무 낮은 물류비는 물류기업에게 부담이 될 수 있고 과도한 물류비는 중소 이커머스 기업에게 어려움이 된다. 중소 이커머스 기업들은 낮은 단가에 낮은 서비스 품질을 원하지 않는다. 적정하고 투명한 물류비에 적정한 서비스 품질을 원하고 있다.

상생 포인트4. 풀필먼트 솔루션
서로에 대한 특성을 알고 원활한 소통을 하고, 투명한 물류비를 산정해 서로에게 공감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의 최종적인 목적은 업무를 처리하는데 있어서 좀 더 원활하고 서로에 대한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하기 위한 조치이다. 때문에 업무를 위탁받는 물류기업 입장에서는 중소 이커머스 기업의 가려운 곳을 긁어줄수 있는 솔루션이 필요하다. 이는 물류기업에게도 업무처리를 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된다. 기본적으로 중소 이커머스 기업의 경우 다품종 소량 판매가 주를 이루고, 판매처가 다수인 경우가 많다. 때문에 주문수집 단계부터 수차례 반복 작업을 거쳐야 하는 등의 비효율이 발생한다. 이러한 비효율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 풀필먼트 솔루션이다. 위킵이 제공하고 있는 FBW 등이 이러한 풀필먼트 솔루션에 해당한다. 위킵의 장보영 대표가 “중소 이커머스 기업의 경우, 재고목록과 주문서 매칭, 운송장생성, 운송장자동전송, 반품 및 교환 관리, CS상담 등의 기능이 포함된 솔루션을 필요로 한다”고 주장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성장이 성장을 부른다
중소 이커머스 기업들과 물류기업들의 상생이 중요한 이유는 서로의 성장이 또 다른 성장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가능성이 많다는 점이다. 중소 이커머스 기업들이 처음에는 물동량이 적을 수 있지만 원활한 물류 서비스를 받으면서 제품과 판매채널을 확대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성장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이러한 성장은 물동량의 상승으로 이어져 물류기업의 성장에 밑거름이 될 수 있다. 물류기업의 성장 또한 원활한 투자를 통해 중소 이커머스 기업들에게 서비스의 품질을 높여줌으로 중소 이커머스 기업들의 판매량을 늘리는데 기여할 수 있다. 물론 어떤 것이 먼저라고 이야기하기 어렵지만 서로의 성장에 도움을 주는 선순환이 가능하다.

저단가 경쟁과 경쟁 입찰부터 낮은 서비스 품질과 수익 악화 이어지는 악순환을 지속할 것인지, 서로의 특성을 이해하고 투명한 비용과 원활한 소통을 통한 선순환을 할 것인지는 서로에 선택에 달려있다.

ⓒ 물류신문(http://www.kl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신인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가장 많이 본 뉴스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우:04157)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63-8 삼창프라자빌딩 210 (주) 물류신문사  |  대표전화 : 02-749-5445  |  팩스 : 02-749-5456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아00052  |  등록연월일 : 2005년 9월 12일  |  발행인 : 장대용  |  편집인 : 김성우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성우
Copyright © 2019 물류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kl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