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26683-3 표준에서는 농수산물 운송 흐름을 좀 더 이해하기 쉽게 하기 위해 수출입 농수산물 중 세계적으로 유통되면서 무역 규모가 상대적으로 큰 연어를 대상 품목으로 선정하여 생산자부터 소비자까지 전달되는 과정에서 운송 및 검사 정보를 위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링을 수행하였다. ISO26683-3에서는 먼저 농수산물 운송 및 검사 관점에서 물류 도메인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의 물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모델링하였다. 즉 참여 주체들의 비즈니스 관계를 정립하고 표준 프로세스 및 데이터 연계 표준을 정의하고 주체 간 연계할 수 있는 방안으로 정의하였다.

다음 <그림1>의 시퀀스 다이어그램은 생산자 또는 송하인으로 부터 수하인에게 농수산물이 운송되는 단계에서의 비즈니스 트랜잭션과 액티비티를 보여주고 있다.

운송되는 화물에 대한 상태정보는 운송되는 과정에서 운송 서비스 사업자에 의해 수집되어 상태정보추적 서비스 사업자에게 전달된다. 검사 정보는 국내 운송을 위해 적재되기 전, 수출항의 운송수단에 적재되기 전, 수입항에 도착하여 하역하기 전 등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다.

검사 업무는 수출입업무에서는 주로 공공기관에 의해 시행되며, 국내 운송 및 유통과정에서는 민간기관에 의해 시행될 수도 있다. 검사 정보는 화물상태정보에 포함된다. 그림에서 명시된 각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대한 모델링은 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 프로세스 명세서,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비즈니스 트랜잭션에 대한 액티비티 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수행하였다. 모델링 과정에서 상태정보 추적을 위해 필요한 데이터 엘리먼트를 도출하였으며, 도출된 데이터 엘리먼트를 기반으로 정보 모델링의 입력요소로 활용하였다.

농수산물의 운송 중 화물 상태를 모니터링 정보는 다음과 같은 데이터 항목을 포함해야 한다.

○ 농수산 화물 상태 정보 생성자, 송신자, 수신자
○ 농수산 화물을 식별할 수 있는 식별자
○ 운송 중 농수산 화물 상태 이력 정보
○ 농수산물 운송에 관련된 참여 주체 정보, 예를 들면 송하인, 수하인, 포워더, 운송사 등
○ 농수산물 화물 정보

그러므로, 농수산물 운송에서 신뢰성, 안전성 및 신선도는 공급망 상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며, 이를 위해 국내 운송, 국제 운송, 국내-국제 운송에서 실시간으로 화물의 정확한 상태와 위치를 파악해야 한다. 또한 원산지 정보, 생산 무결성(농약 및 방사능 검출 여부) 등의 정보는 관련 참여주체 간에 공유되어야 한다. 정보 공유를 통해 화물운송에 대한 가시성과 신뢰성을 향상할 수 있다.

다음의 클래스 다이어그램(그림2)은 화물 상태 정보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개념적 모델의 클래스 다이어그램으로, 상기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링을 통해 도출한 데이터 엘리먼트를 기반으로 이를 그룹화하여 도식화한 결과물이다. 

표준 데이터 모델은 (개념적) 정보 모델을 준수하는 형식화한 것으로, 정보 맵핑은 개념적 정보 모델로 시작하여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정보 교환을 성취하는 실제 문서 구현을 위한 템플릿이 될 구체적인 정보 개체를 공식화하는 단계적 프로세스이다. 이 프로세스는 특정 ‘행위자’와 화물 모니터링 계획에서 수행하는 역할에도 적용된다.

이 개념적 모델의 루트 엘리먼트(Root Element)는 ‘화물 상태(Cargo Status)’로, BBIE 및 ABIE 하위요소로 구성되며, 클래스 다이어그램에 있는 데이터요소를 추출하기 위해 정보 맵핑 프로세스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분석한 다음 유사한 의미를 가진 중복 요소와 그룹화된 데이터 요소를 제거했다.

정보 맵핑을 위해 먼저 XML 어셈블리의 루트 요소를 “Cargo Status, Details”로 하고, 하위요소인 집합 비즈니스정보개체(Associated Business Information Entities, ABIE), 기본 비즈니스 정보개체(Business BIEs, BBIE), 연관 비즈니스 정보개체(Aggregated BIEs, ASBIE)를 포함한다. 이 하위 요소는 ISO 19845 공통 라이브러리에 따라 ACC로 정의된다. Condition_Status. Details ABIE는 운송 중 화물 상태 정보와 관련된 관리 데이터를 설명하며 상태 처리 영역을 캡처한다. Transport Movement. Details는 운송 이력 또는 운송 전후 또는 운송 절차 중 운송 상태를 설명한다.

지금까지 ISO 26683-3 콜드체인 표준에 대하여 상세하게 설명하였다. 상반기 중 적용되는 ISO표준인 ‘ISO 26683-3’은 국내 스마트 물류 IT기업인 지팬스스마트로에서 주도한 표준으로 국가간 운송에 있어서 운송 체계에 참여하는 자들이 운송되는 물품의 온도, 습도, 위치 등 전체 운송 상황을 모니터링 할 수 있게 하는 지능형 운송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이번 표준은 국제표준화 기구인 ISO/TC 204에서 2016년부터 추진한 농수산물 실시간 관리와 안전을 위한 아키텍처 프레임워크 개발 및 정보 모델이 2019년 ISO/TC 204에서 콜드체인 관련하여 채택되었으며 이 표준은 운송 중 화물 상태를 추적하는 표준화로 실시간 관리가 필요한 콜드체인에 대한 가시성(Visibility), 신뢰성(Reliability), 안전성(Safety), 신선도(Freshness) 체계를 수립하기 위해 상태정보 추적을 위한 아키텍처 프레임워크와 업무 프로세스 모델이다.

이 표준이 적용되어 국제 표준에 의한 모니터링이 가능해지면 기관, 국가, 유통업체, 수송업체 등 다양한 참여자들이 있더라도 표준화된 문서 및 정보로 인하여 정보의 누락이 일어나지 않고 실시간으로 식자재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 안정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끝>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