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망 전략과 기술 혁신, 소매 업계의 판도를 바꾸다

세계적인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은 1994년 창업이래 공급망 관리에 있어서 대담한 전략과 기술을 펼쳤고, 이를 통해 긍정적인 평판을 얻었다. 특히 아마존닷컴의 획기적인 공급망 전략과 혁신적인 첨단기술의 사용은 소매 업계의 모습을 바꾸어 놓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일명 ‘아마존 효과’를 통해 물류분야가 개선됐다고 말하는 업계 분석가들도 있다.

아마존의 영역은 식료품점, 배송물류, 헬스케어를 넘어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아마존이 손 대는 분야는 그 뿌리까지 흔들릴 만큼 크게 변화를 겪기도 한다. 예를 들어 고객은 아마존 덕분에 어느 업체를 이용하든지 빠르고 저렴한 배송가격으로 온갖 종류의 물건이 원하는 곳에 배송되길 기대한다. 그것도 엔드-투-엔드 가시성을 온전히 갖추고서 말이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고객의 기대는 산업을 더 긍정적으로 변화시켰다.

제3자물류업체인 에반스는 자사 홈페이지(evanstrans)에 “아마존 효과가 물류를 어떻게 더 좋게 바꾸었는가(How the Amazon Effect Has Changed Logistics… for the Better)”라는 제목으로 ‘아마존 효과’로 개선된 물류업계의 4가지 측면에 대해 정리했다.

△가시성 효과
‘아마존 효과’로 인해 라스트 마일 배송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고객들은 운송에 대한 가시성을 지속적으로 요구할 것이다. 물류 회사는 운송과정 전반에 걸쳐 투명성을 확보해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자사가 배송하는 물품의 위치에 대한 정보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효율성
빠른 배송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는 소비자가 물건과 더 가깝도록 만들었다. 그래서 아마존 물류 모델은 더 많은 단거리 수송을 필요로 하게 되었고, 더 많은 트럭이 직접 집으로 물품을 전달하는 결과를 낳았다. 단거리 수송은 공급망의 모든 측면의 강화를 필요로 하기에 운송업체나 선박회사는 재고, 주문, 트럭 적재 그리고 운송 노선을 간소화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효율성은 정기적인 공급망 검토로 개선할 수 있다.

△데이터 분석 활용
데이터 분석은 급변하는 공급망의 연료와 같은 역할을 한다. 계속해서 증가하는 가용 데이터의 복잡성은 물류 기술의 사용빈도를 증가시키고 이러한 물류 기술의 사용은 물류업체가 비즈니스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마존 효과는 공급망에 대한 지속적인 압력을 가하게 될 것이고 이는 결과적으로 물류 기술의 발전을 도모할 것이다.

△고객 만족
물류는 끊임없이 진화하는 분야이며 아마존 효과는 고객의 만족을 가속하는 빨리감기 버튼과 같다. 향상된 가시성은 최종적으로 고객을 만족시킬 뿐만 아니라 효율성도 향상시킨다. 물류업체는 효율성이 높아질 수록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결국 고객의 만족도 또한 높아지게 할 수 있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더 나은 공급망 예측과 예측적 의사 결정이 가능하므로 수익성에도 도움이 된다.

앞으로도 아마존에 의해 업계는 드론의 이용 확대와 운송 자율 차량의 활용 증가 등 더 많은 자동화를 실현시키는데 집중할 것이다. 이러한 아마존 효과가 효율성과 안정성 면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한다는 것은 분명해 보인다. 그렇다면 그 효과뿐만 아니라 아마존으로부터 배울만한 점은 또 어떤 것이 있을까. 중소기업 창업 컨설팅업체인 <밸런스 스몰 비즈니스(thebalancesmb)>는 아마존이 공급망을 형성한 방식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해 타사 업체가 배울만한 점에 대해 제시했다.

△빠른 성장
아마존이 설립된 지 10년인 2004년의 연간매출은 70억 달러에 불과했다. 그러나 마켓 데이터 통계분석 업체인 Statista의 자료에 따르면 2016년 아마존 매출은 약 1,360억 달러에 달한다. 실제로 아마존은 20년만에 매출액 천억 달러를 돌파함으로써 세계적으로 가장 매출 성장이 빠른 업체 중 하나가 되었다. 또한 아마존은 전세계 전자 상거래 매출의 6.4%를 차지하고 있고 현재의 연간 성장률을 감안한다면 2027년까지 1조 달러의 연간수익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단순한 온라인 서점에서부터 소매 업계까지 막강한 힘을 갖고 있는 아마존의 성공 비법 중 하나는 혁신적이고 효율적인 공급망이다. 가장 빠른 시간에 고객에게 제품을 제공하고자 한 아마존의 지속적인 노력은 전 세계 소매업계 대형 기업들에게 큰 충격을 주며 업계의 공급망 관리 방식을 바뀌게 했다.

△배송 전략
2005년 아마존은 ‘아마존 프라임(Amazon Prime)’ 서비스를 시작했다. 연간 회비를 지불한 고객은 수십만 개의 다양한 제품에 대해 2일 배송을 보장받았다. 사실 2일 배송이라는 것 자체가 게임체인저였고, 온라인 소매 업계에서 아마존의 우위를 확고하게 한 포인트가 됐다. 다른 소매 업체들이 뒤이어 2일 무료 배송을 제공함으로써 아마존의 전략을 따라 잡기 시작했을 때는 이미 아마존은 ‘아마존 프라임 나우(Amazon Prime Now)’ 서비스로 1시간 배송을 제공함으로써 타사가 따라 잡을 수 없는 위치를 공고히 한 뒤였다..

△놀라운 공급망 관리 방법
고객들이 아마존을 선택하는 이유 중 하나는 빠르고 효율적인 공급망 관리 때문이다. 기술 정보, 광범위한 창고 네트워크, 다단계 재고 관리 및 우수한 운송의 결합은 세계 유수의 주요 기업들 중에서도 아마존 공급 체인을 가장 뛰어나게 한다.

△아웃소싱 재고관리와 인소싱 물류
아마존의 공급망은 아웃소싱 재고관리가 있기에 가능하다. 특히 소비자가 잘 찾지 않는 제품은 일반 아마존 창고에 보관되지 않는다. 놀랍게도 아마존 판매 중 82%가 제3자 판매자로 구성돼 있고 실제 이들의 규모는 2016년 기준 229억 달러에 달했다. 그러나 아마존은 자체 물류배송을 이용하기 때문에 1시간 또는 1일 배송이 가능하며, 타사 제품을 판매한다는 이유로 제3자물류를 사용해 아마존에서 주문한 제품을 제공하지 않는다.

△고객이 선택하는 배송옵션
아마존은 다양한 종류의 제품과 배달 옵션 관련 고객 선호에 대해 서로 다른 창구를 보유하고 있다. 그래서 아마존 고객이 이용할 수 있는 일반적 배송 옵션에는 프라임 고객 배송/일일 배송/1등급 배송/25달러 이상 구매시 배송비가 없는 무료 수퍼 세이버 배송 등이 있다. 제품을 가장 빠른 시간 내에 제공하려는 아마존의 지속적인 노력은 유통업계의 리더를 넘어 물류업계 거물이 되게 했다.

△클래스와 영역
아마존은 미국에 70개가 넘는 서비스 센터와 9만명 이상의 상근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점점 더 빠른 배송약속을 위해 아마존은 현지 시장에 근접한 새로운 창고를 배치하고 있다. 위치와 크기, 창고 수는 아마존 공급망 성공에 중요한 요소이다.

△자동화
아마존은 2012년 로봇 창고관리 시스템 공급업체인 키바 시스템즈를 인수해 3년 후인 2015년에는 아마존 로보틱스를 설립했다. 아마존 로보틱스의 로봇은 사람의 도움 없이도 물건을 포장할 수 있고, 이를 이용해 창고 작업을 초고속으로 완료할 수 있게 됐다. 실제로 아마존의 창고 로봇은 2015년부터 연간 15,000건씩 증가했고 2017년에는 4만 5천개 이상의 창고 로봇을 갖추게 되었다. 지금까지 아마존 로보틱스는 주문 수령을 위해 직원에게 물건을 가져다 주는 것을 목표로 했다면 차세대 로봇은 인력을 줄이기 위해 로봇이 주문한 물건을 직접 선택 수령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밖에도 현재 개발 중인 드론을 이용한 “아마존 프라임 에어(Amazon Prime Aair)” 시스템은 아마존이 타 소매업계의 어떤 기업들보다 앞서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공급망 관리에서 아마존이 보여준 혁신 속도는 다른 경쟁업체가 따라오기 힘들다. 무엇보다 아마존의 가치를 높이 평가할 수 있는 이유는 아마존 고유의 공급망 전략과 지속적인 기술 혁신으로 인해 공급망 관리 방식이 크게 바뀌었다는 점이다. 로봇 공학, 드론, 자율주행 차량에 대한 다양한 발전 노력으로 아마존은 미래가 어떠한 모습일지 스스로 그려가고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