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합니다” 인사하는 고객 만날 때 가장 보람 느껴
이륜 배송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물류 스타트업 바로고(대표 이태권)가 지난 3월 25일부터 4월 15일까지 현재 배달 라이더로 활동 중인 129명을 대상으로 ‘배달일을 하면서 보람을 느낄 때’에 대한 설문을 진행한 결과 전체 90%들은 일하면서 보람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근무 중 가장 보람을 느낄 때’는 ‘“감사합니다, 수고하세요”라고 애정어린 인사를 해주는 손님들을 만날 때’로 나타났다.
이번 설문 결과 배달 라이더 10명 중 9명은 라이더로서 보람을 느낀 적 “있다(95.3%)”고 말했으며, 가장 보람을 느꼈을 때로 ‘”감사합니다, 수고하세요” 인사해주는 손님을 만났을 때(65%, 중복응답)’를 꼽았다. 이어 ‘스스로 정한 목표 배달 건수를 수행했을 때(35%)’, ‘음식 픽업 시 가게 주인에게 기분 좋은 목소리를 들었을 때(29.3%)’, ‘마감 시 정산된 금액을 확인할 때(27.6%)’, ‘기타(20.3%)’순으로 답했다.
이처럼 배송 라이더의 직업 만족도는 5점 만점에 평균 4.18점으로 높은 수치를 보였지만, 더 나은 근무환경 조성을 위한 개선점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보였다. ‘더 나은 근무환경을 위해 개선됐으면 하는 점이 있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82.2%가 “있다”고 말했으며, “없다”고 말한 응답자는 17.8%에 불과했다.
가장 개선됐으면 하는 점은 ‘라이더 직업을 향한 긍정적 사회 인식 변화(55.7%,중복응답)’였다. 다음으로 ‘안전을 위한 “빨리빨리” 배달 문화 근절(53.8%)’, ‘오토바이 보험료 인하 등 제도적 장치 마련(45.3%)’, ‘라이더 건당 수수료 증가(45.3%)’, ‘할증료 적용 확대(42.5%)’, ‘기타(21.7%)’ 순이었다.
바로고 관계자는 “일선 라이더를 향한 고객들의 애정 어린 관심이 안전한 배달 수행을 위한 원동력으로 작용한다”며 “라이더를 향한 사회적 인식이 더 긍정적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바로고 사내 문화 개선과 더불어 고객들의 관심과 배려가 더욱 필요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