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합니다” 인사하는 고객 만날 때 가장 보람 느껴

일선 이륜차를 이용해 배송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라이더들 10명 중 9명은 일하면서 직업적 보람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륜 배송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물류 스타트업 바로고(대표 이태권)가 지난 3월 25일부터 4월 15일까지 현재 배달 라이더로 활동 중인 129명을 대상으로  ‘배달일을 하면서 보람을 느낄 때’에 대한 설문을 진행한 결과 전체 90%들은 일하면서 보람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근무 중 가장 보람을 느낄 때’는 ‘“감사합니다, 수고하세요”라고 애정어린 인사를 해주는 손님들을 만날 때’로 나타났다.

이번 설문 결과 배달 라이더 10명 중 9명은 라이더로서 보람을 느낀 적 “있다(95.3%)”고 말했으며, 가장 보람을 느꼈을 때로 ‘”감사합니다, 수고하세요” 인사해주는 손님을 만났을 때(65%, 중복응답)’를 꼽았다. 이어 ‘스스로 정한 목표 배달 건수를 수행했을 때(35%)’, ‘음식 픽업 시 가게 주인에게 기분 좋은 목소리를 들었을 때(29.3%)’, ‘마감 시 정산된 금액을 확인할 때(27.6%)’, ‘기타(20.3%)’순으로 답했다.

이처럼 배송 라이더의 직업 만족도는 5점 만점에 평균 4.18점으로 높은 수치를 보였지만, 더 나은 근무환경 조성을 위한 개선점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보였다. ‘더 나은 근무환경을 위해 개선됐으면 하는 점이 있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82.2%가 “있다”고 말했으며, “없다”고 말한 응답자는 17.8%에 불과했다.

가장 개선됐으면 하는 점은 ‘라이더 직업을 향한 긍정적 사회 인식 변화(55.7%,중복응답)’였다. 다음으로 ‘안전을 위한 “빨리빨리” 배달 문화 근절(53.8%)’, ‘오토바이 보험료 인하 등 제도적 장치 마련(45.3%)’, ‘라이더 건당 수수료 증가(45.3%)’, ‘할증료 적용 확대(42.5%)’, ‘기타(21.7%)’ 순이었다.

바로고 관계자는 “일선 라이더를 향한 고객들의 애정 어린 관심이 안전한 배달 수행을 위한 원동력으로 작용한다”며 “라이더를 향한 사회적 인식이 더 긍정적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바로고 사내 문화 개선과 더불어 고객들의 관심과 배려가 더욱 필요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