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평탄 기술로 국내 물류센터 선진공법 선도

최근 신축되고 있는 물류센터는 주로 수도권을 중심으로 대규모 면적으로 건축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기존의 단층구조에서 Multi-Floor 구조의 창고와 냉동냉장용 창고의 증가가 눈에 띈다.

2017년부터 완공, 운영되고 있는 경기도 부천, 고양, 용인 등의 Kendall Square 물류센터가 대표적인 경우로, Online Shopping Mall의 강세에 따라 이러한 경향성은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대규모 물류센터는 특히 최첨단 물류설비를 구현할 수 있도록 설계되고 있으며, 물류설비 생산성을 보장할 수 있는 바닥의 품질이 매우 중요한 건축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국내 대표적 고품질 바닥시공 전문회사는 코그리코리아로 알려져 있다.

센터 설비·지게차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시공
코그리코리아는 영국 CoGri Group의 일원으로, 국내에서 선진공법 및 품질을 선도하고 있는 초평탄 바닥시공업체이다.

1995년부터 국내에서 물류센터 및 공장 등 산업용 시설의 바닥에 대한 설계와 시공을 전문으로 하고 있으며, 바닥품질 표준가이드로 인정되고 있는 ‘Technical Report 34’를 국내에 최초로 소개하여 국내 물류센터 바닥의 품질기준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 ‘Technical Report 34’는 영국 콘크리트 학회에서 발행한 기술보고서로, 바닥평탄도 및 마모저항도의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코그리코리아는 물류센터 내 설비 및 지게차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물류생산성을 최대화하면서, 장기적인 내구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바닥공법을 제안하고 있다. 특히 회사의 인적자원 중 상당수가 물류설비에 대한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글로벌 모기업인 CoGri Group의 다양한 선진기술과 자원을 이용하여 보다 특화된 물류센터용 바닥공법을 소개하고 있다.

코그리코리아의 대표적인 바닥공법은 1)삼방향지게차를 사용할 예정인 물류센터의 초평탄바닥 2)장기적인 내구성을 확보할 수 있는 Jointless SFRC 공법(강섬유를 사용하면서 바닥시공시 Saw Cut 조인트를 시공하지 않고 바닥의 균열을 제어할 수 있는 공법) 3)냉동, 냉장용 물류센터 바닥 및 4)기존 바닥을 삼방향지게차가 사용할 수 있도록 초평탄바닥으로 Upgrading하는 공법 등이다.

삼방향지게차에 최적화된 초평탄바닥 등 최고 기술 보유
또한 대형물류센터 건축 시 많이 적용되는 PC Topping Slab 공법에서 국내에서 유일하게 현재까지 바닥평탄도 품질기준인 TR34의 FM2를 만족하는 회사이기도 하다.

코그리코리아는 이 같은 기술력과 품질수준을 바탕으로 지난해 국내 및 전세계 대표적 전자회사의 평택물류센터 바닥을 Jointless SFRC 공법으로 시공한 바 있으며, 2019년에는 Jointless SFRC 공법을 통하여 글로벌 자동차회사의 부품물류센터 바닥을 삼방향지게차 사용에 적합한 초평탄바닥으로 시공하였다.

특히 위에서 언급한 자동차부품물류센터 바닥은 국내 최초로 시공된 산업용 ‘In Floor Heating System’으로, 구조용 바닥 내에 온수배관파이프를 함께 매립하여 시공함으로써 경제성 확보와 공사기간 단축성과를 얻었다.

또한 코그리코리아는 전세계 대표적인 부동산투자회사의 대형 물류센터용 PC Topping 바닥공사를 TR34 기준 FM2 평탄도 품질을 만족하면서 성공적으로 시공하고 있다. 그 면적은 연간 약 30만 ㎡에 이르고 있다. 단순 건설사가 아니라, 물류산업분야의 전문 바닥건설 Partner사임을 자부하는 코그리코리아는 국내 산업용 바닥산업을 이끄는 주요한 동력 중의 한 업체로 자리잡고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