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미널 대형화 및 규모화 통한 항만 효율성 제고 기대

부산항 북항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 간 통합 기본방안이 확정됨에 따라 터미널의 대형화·규모화로 인한 항만 효율성의 제고가 기대된다.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와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남기찬)는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부산항 북항 통합을 위한 기본협약 체결식’을 갖고 통합 기본방안을 확정했다.

그동안 해운항만산업의 흐름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 위한 대형 터미널 체계로 운영되고 있던 것에 비해 부산항은 비효율적으로 운영된다는 지적이 있었다. 또 작은 터미널 규모로 인해 다른 부두로의 잦은 환적과 체선도 문제점으로 인식돼 왔다.

이번 협약은 △통합운영사 주주 간 지분율 결정 기준 △고용 안정성 확보 △통합법인 설립을 위한 협의체 구성, 운영 △상호 협력 사항 등의 내용을 담았다. 이후 운영사 간 추가적인 세부 협의와 기업결합 심사 등의 절차를 통해 통합운영사 출범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통합운영사의 출범 시 부산항은 항만 효율성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세계 해운항만시장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부산항 내 국적 기업 간의 상생 기반도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부산항의 위상 강화를 위해서는 저비용 고효율 구조로 해운항만사업을 개편하는 것이 필수”라며 “이번 통합을 계기로 신항의 대형화도 추진되길 바라며 정부에서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