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연재/기고
컨테이너 물류와 습도 제어
특별기고 / 김응 ㈜후트웍 대표이사
김응 | news@klnews.co.kr   2019년 03월 04일 (월) 11:08:12

   

지난 2007년 포브스(forbes)에서 선정한 ‘20세기 후반 세계를 바꾼 인물 15인’에 선정된 말콤 맥린(Malcom Mxlynn)에 의해 발명된 컨테이너는, 대형 컨테이너 선박 및 터미널 등의 등장을 동반하여 현대의 물류 운송에 있어서 Door to Door Service와 같은 혁신적인 전략의 사용을 가능하게 하는 등, 전 세계적인 물류의 대변혁을 가져왔다.

세계는 자유 무역과 시장 개방이라는 목표로 세계무역기구(WTO) 창설 및 FTA 활성화 등을 바탕으로 국제간 교역과 시장의 규모를 급격히 확대시켜 왔다. 또한 기업들은 제품, 가격, 판매촉진 등의 마케팅믹스(Marketing-mix)의 발전과 함께, 물류 관리의 혁신을 통한 대폭적인 비용 절감 및 손상 없는 보다 완벽한 물품 운송을 유지하여 상품의 가치를 보존함으로써, 고객에 대한 서비스 수준을 높이고, 동시에 미래수요를 창출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전 산업 분야를 망라하여 컨테이너를 통한 운송 물류는 그 이용이 더욱 확대 발전되고 있다. 이렇게 안전하고 표준화된 컨테이너 운송에 있어서 항상 우려되는 문제가 있다.

컨테이너 화물 운송 기간 동안에 심한 외기 온도 변화에 노출될 수 있으며, 이때 컨테이너 내부에 “container rain”이라 불리는 물방울들을 형성시켜, 화물에 침습 후 곰팡이, 부식, 산화, 음식물의 부패, 목재의 휨 등 화물에 치명적인 손실을 초래하게 된다.

   

이에 운송 중 컨테이너 내부의 수분 발생 원인과 그 대응 방안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컨테이너 내부 수분 발생
육상 및 해상 컨테이너 운송 중 밤과 낮의 큰 기온 차이, 이동 경로의 기후 변화 및 적도의 통과 유무 등의 자연 환경의 변화에 따라 컨테이너 내부에 발생하게 되는 결로(Dew-drop) 현상으로 인해 컨테이너 내부의 물품은 수분으로 인해 치명적인 피해를 입게 된다.

컨테이너 내부의 결로(Dew drop) 현상 발생에 대응하여, 과거 제품 자체에 방청을 하는 방법, 식품류의 경우 프로피온산 등을 첨가하여 방부제 효과를 기대하는 방법, 냉동컨테이너 등의 특수 컨테이너를 이용한 운송 또는 내부 작업 후 내부 공기를 건조하게 처리하는 등의 다양한 조치를 취하여 왔으나, 일반 컨테이너 사용시의 결로 발생을 근본적으로 차단하고 습도를 제어할 수는 없었다.

이에, 컨테이너 내부의 온도가 이슬점 온도와 만날 경우 결로(Dew drop) 현상이 발생되는 것을 착안하여, 실리카겔(Silica gel), 벤토나이트(Bentonite) 및 염화칼슘과 특수녹말 등의 재료를 이용한 컨테이너 전용 방습제가 개발되어 왔으며, 컨테이너 전용 방습제가 컨테이너 내부의 습기를 흡수하여 이슬점 온도를 낮춰 이슬점 자체를 제어함으로써 근본적인 수분 발생을 억제함과 동시에 잔존 수분을 흡수함으로써, 물품의 운송/보관시의 발생되는 습기로부터의 제품 손상을 방지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나타내게 되었습니다.

   

   
   

습도 제어를 통한 컨테이너 내부 결로 현상 방지

   

기존 실리카겔 및 벤토나이트에 비해 흡습력이 탁월한 Container DriⓇⅡ 제품은, 염화칼슘과 특수녹말(일본 특허제품)로 구성·개발되어 자체 중량의 최대 400%에 달하는 흡습력 (실리카겔 : 60~70%)을 통하여 결로 방지 및 수분 흡수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내고 있으며, Tyvek 소재로 포장이 되어 있어 수분 용출 또한 근본적으로 억제 하였고, 친환경 적인 소재들을 사용하여 폐기시에 환경적인 문제가 전혀 없는 제품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컨테이너 내부 적용 시 컨테이너 내부의 요철 안쪽에 설치가 가능하여 컨테이너 공간 활용에도 뛰어나며, Bag type, Strip type, Pole type 등의 제품으로 구성되어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다음 호에서는, 컨테이너 운송 중 내부에서 발생한 수분으로 인한 산업별 실제 피해사례 및 개선사례에 대하여 소개해 보고자 한다.

ⓒ 물류신문(http://www.kl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김응의 다른기사 보기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가장 많이 본 뉴스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우:04157)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63-8 삼창프라자빌딩 210 (주) 물류신문사  |  대표전화 : 02-749-5445  |  팩스 : 02-749-5456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아00052  |  등록연월일 : 2005년 9월 12일  |  발행인 : 장대용  |  편집인 : 김성우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성우
Copyright © 2019 물류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kl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