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Analytics 관련 기술 오픈소스화…학계와 공동연구 통해 Brightics Academy 활동 확대

삼성SDS(대표 홍원표)는 UNIST(울산과학기술원)와 빅데이터 분석기술 교육 활성화와 공동연구 등을 위한 산학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삼성SDS의 산학 협력 프로그램인 ‘Brightics Academy(브라이틱스 아카데미)’의 일환으로 성균관대, 한양대, 서울대, KAIST, 연세대, 이화여자대에 이어 7번째이다.

Brightics Academy는 데이터 분석 전문가 양성과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의 저변 확대를 위해 삼성SDS 전문가가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Brightics AI’를 활용해 강의와 연구를 지원하는 산학 협력 프로그램이다

Brightics AI는 대용량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하고 머신러닝·딥러닝 등 AI·Analytics에 필요한 기능을 별도의 프로그래밍 코딩 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삼성SDS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의 분석 플랫폼이다.

삼성SDS는 산학 협약을 체결한 학교에서 데이터 분석 응용, 머신러닝, 딥러닝, 데이터 모델링 등을 정규 과목으로 강의하고 캡스톤 프로젝트 등 공동연구도 진행한다.

또한 삼성SDS는 지난 11월 개최한 개발자 콘퍼런스(Techtonic)에서 AI·Analytics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Brightics AI의 오픈소스 버전인 ‘Brightics Studio (브라이틱스 스튜디오)’를 공개했다. Brightics Studio를 활용해 AI·Analytics 관련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등 Brightics Academy 활동을 확대할 계획이다.

삼성SDS 윤심 연구소장(부사장)은 “AI·Analytics 생태계 강화를 위해 기업이 먼저 기술을 오픈하고, AI 인재를 양성하는 것도 중요하다”며 “2019년에도 지속적으로 관련 기술을 오픈소스화하고 학계와 공동연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