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현장 환경개선과 수익 높이기 등 물류비 인상 불가피‘

2019년 국내 유통 물류시장은 시장 관계자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적정 운임’ 산출을 위한 격론 속으로 빠져들 전망이다.

당장 소비자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생활 밀착형 물류서비스인 식음료 배송 운임 징수와 인상을 필두로, 시행 1년 앞두고 있는 국내 육상화물운송시장의 ‘표준(안전)운임제’ 도입과정에서 예상되는 적정운임 논의 과정 역시 순탄하지만은 않을 전망이다.

여기다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여 왔던 택배운임 역시 각각의 택배기업들 수익 악화와 산업 전반의 노동환경 개선요구가 커지면서 불가피한 인상 요구가 커지고 있다. 따라서 그 동안 짓눌러 왔던 물류산업에서의 배송 및 운송 운임은 올해 내내 높은 파고의 인상 요구 격랑 속으로 빠져들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 같은 전망이 큰 설득력을 얻는 배경은 물류서비스가 유통과 산업시장의 새로운 경쟁력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는 반면 지금까지 낮은 지불운임으로 불만을 키워왔기 때문이다. 올 한해 치열한 주도권 경쟁이 진행될 물류시장의 ‘적정 운임 산출’을 위한 각각의 사업주체들 입장을 정리해 보고 이에 대한 대안을 고민해 봤다.

없던 식음료 배송비 지속 상승, 점주·소비자 모두 부담

유통 물류시장에서의 물류비는 보관과 재고관리, 분류와 집하 비용을 비롯해 운송비와 최종 라스트마일 배송비까지 다양하다. 그 동안 물류서비스는 산업 하부에 위치, 단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오명 하에 다양한 물류비에 대한 적정 비용을 제대로 수령하지 못해왔다. 하지만 최근 사회 전반의 분위기에 편승해 합리적 물류비 요구가 시장 전반에서 나타나고 있다. 이는 전체 산업에서 차별화된 물류서비스가 기업 경쟁력을 좌우하는 가장 큰 역할을 차지하게 됐기 때문이다.

당장 피부에 와 닿는 물류비 인상은 식음료 배달 대행 시장이다. 중국음식과 치킨, 피자 등 단순 배달음식의 경우 배달료는 음식가격에 숨은 비용을 감춰 소비자들은 별도 비용을 지불하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몇 년 사이에 온라인상에 다양한 식음료 배달 플랫폼들이 생겨나면서 말 그대로 음식 배달시장이 확대되자 대형 치킨업체들을 시작으로 숨어 있던 물류비를 징수하기 시작했다. 일부 식당의 경우 음식가격에 70%에 달하는 배달료를 책정하는가 하면, 1인분 혹은 2만원 이하 주문 배달은 별도의 추가 배송료를 요구, 소비자 불만을 키우고 있다.

식음료 배송 물류업체 바로고 관계자는 “전체 배송 대행료가 평균 3800원으로 인상됐음에도 배송인력 구하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며 “향후 식음료 배송 물류비는 당분간 계속해서 인상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온라인에서 떡볶이를 비롯한 분식을 판매하는 장모 사장도 “월 배달대행 물류비만 700여 만원에 달한다”며 “비용을 절약하려고 배송원 자체 고용을 검토했지만, 대행업체를 이용하는 것이 비용과 운영 면에서 합리적이고, 매출이 증가할수록 물류비는 높아져 고민”이라고 말했다.

택배 노동환경 개선 따른 운임 산정 격론 예상

식음료 배송비가 일반 소비자들의 피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 유사 생활 물류서비스의 대표 격인 택배운임 인상도 올해 물류시장을 뜨겁게 달굴 요인 중 하나다. 1991년 택배서비스가 첫 선을 보인 후 택배요금은 규모의 경제를 통해 지속적인 하락세를 이뤄왔지만, 최근 임계점이 도달하면서 올해는 적극적인 인상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특히 국내 최대 택배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CJ대한통운의 ‘택배운임 제값받기’ 추진에 따라 시장 관계자 모두 이 같은 움직임에 동조하는 모양세다. 일부에서는 택배운임 인상이 매년 논의되어 왔지만, 업체들 간 경쟁으로 인상에 어려움을 격을 것으로 회의적이다. 하지만 택배 전체 관계자들의 입장은 올해 반드시 인상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인식하고 있다. 문제는 인상 폭이다. 지난해 택배터미널에서의 연이은 인사사고와 더불어 우체국택배의 52시간 노동에 맞춘 추가 인력과 여타 복지부문 투자가 불가피해 지면서 택배산업은 추가 운영비용 조달을 위해 더 이상 가격경쟁에 따른 물량 확보보단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이 급한 환경을 맞고 있다.

결국 운임 인상은 최종 소비자와 대형 온라인 화주고객 몫으로 남게 되면서 이에 대한 논란은 거세질 전망이다. 방민진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말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비용 압박과 시장 재편 가속화로 올해는 CJ대한통운의 택배운임 상승이 불가피해 질 것”이라며 “택배가격 인하를 통해 시장 확대를 이어온 CJ대한통운의 현 운임이 임계점에 도달해 운임 개선 시도는 올해 신규 계약되는 업체들로부터 본격 재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렇게 될 경우 택배시장 전반의 택배운임 인상은 도미노 현상을 이루며 연쇄적인 인상이 불가피해 질 것으로 보인다.

육상화물운송 표준 운임 산정, 화주와 차주 ‘동상이몽’마지막 운임 인상 격론이 예상되는 시장은 육상화물운송 부문이다. 1년 앞으로 다가온 수출입 컨테이너와 시멘트 운송부문에 대한 표준운임제 시행을 앞두고 있는 대형 화물차 육상운송 물류시장은 한시적이지만 택시와 버스운임처럼 구간(거리)별, 시간대 별 적정 최저 운송운임을 산정할 방침이다.

이렇게 정부가 산정한 운임 이하로 운송하는 일선 차주들은 벌금과 운수 면허까지 취소당할 수 있다. 반면 이 시장에서 격론이 예상되는 배경은 운송 운임을 지불하는 화주고객과 차주들 간의 적정 운임 견해차가 너무 크다는 점이다. 따라서 올해 내내 육상 화물운송 운임의 합리적 산출과정에서 큰 논쟁은 불가피해 질 전망이다.

당장 화물연대 부산지부 임광호 차주는 “현재 국토부가 1년 후 시행할 표준운임제 산정을 연구기관을 통해 용역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정확한 운임산정을 위해서는 운송현장에서 차주들이 어떤 환경에서 일을 하고 있는지 파악해야 하지만 탁상행정만 하고 있다”며 “사무실 책상에서 만드는 표준운임이 산정될 경우 향후 더 큰 논쟁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국내 물류시장은 2019년 한해 각각의 사업 주체들 간 적정 물류비 산정을 위한 치열한 주도권 싸움이 불가피해 질 전망이다. 비용을 지불하는 최종 소비자와 운송을 의뢰하는 화주고객, 이를 중재할 정부기관 모두 올 한해는 치열한 물류시장에서 최적화된 운임 산출을 위한 논쟁이 불가피해 질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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