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개발과 함께 업무 프로세스 혁신도 함께 진행

현대상선이 해운업 디지털화의 선도 선사로의 도약을 준비한다.

현대상선(대표이사 유창근)은 2020년 클라우드(Cloud) 기반 차세대 IT시스템 ‘New GAUS 2020’(가칭) 개발을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New-GAUS 2020’은 선박 관련 정보를 비롯해 인사, 관리, 운영 등 모든 정보를 관리하는 독자 IT시스템으로 기존 사용 중인 ‘GAUS’(Global Advanced & Unified System)를 효율성 및 편리성 차원에서 한 단계 높인 프로젝트이다.

이를 위해 현대상선은 오라클과 본계약을 체결해 본격 개발 단계에 돌입할 예정이며 내년 하반기까지 개발을 완료, 고객들에게 시스템을 공개할 계획이다.

현대상선은 이번 개발을 통해 △기존운영 방식보다 상당한 비용 절감 △어떠한 재난 상황에도 중단없는 서비스 제공 △전 세계 고객들에게 빠르고 안정적인 IT서비스 제공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현대상선은 시스템 개발과 함께 IT 프론티어 해운선사로서의 입지를 다지기 위해 업무 프로세스 혁신도 진행한다.

현대상선은 이번 혁신이 ▲기존 업무 프로세스 단점 보완 ▲IT 신기술 도입 기반 구축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 ▲운항 안정성 제고 등의 결과를 가져다줄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선박의 대형화가 글로벌 해운업계에 있어 큰 물리적 변화라면, 소프트웨어 측면에서는 ‘디지털화’야말로 변화 파급력이 큰 이슈”라며 “이를 빠르게 따라갈 수 있는 IT 역량 보유가 미래 해운업의 승패를 결정지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번 차세대 시스템 개발은 시기상으로도 해운업 디지털화의 선도 선사로 나설 좋은 기회”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