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사 이래 최대 매출 기록…유류비 상승 여파에 영업이익은 감소

지난해 대한항공의 매출액은 사상 최대를 기록했지만 영업이익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전체 매출액은 2017년 대비 8,484억 원 증가한 12조 6,512억 원을 기록해 창사 이래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반면 전체 영업이익은 6,924억 원을 기록해 2017년 대비 27.6%가 감소했다.

지난해 화물사업은 항공운송품목의 다변화, 유연한 공급 조절에 따른 수익성 위주의 영업전략 등이 주효해 글로벌 경기둔화 우려 속에서 매출이 7% 증가했다.

여객사업 부분에선 10% 매출 성장을 이뤘다. 지난해 국내·외 여행수요 증가 및 신시장 개척, 델타항공과의 태평양노선 조인트벤처 본격 시행에 따른 시너지 효과, 인천공항 제2터미널 이전에 따른 고객 편의 증대에 따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급격한 유가 상승으로 유류비가 6,779억 원이 늘었음에도 매출이 크게 늘어 견고한 영업이익을 유지했다”며 “이는 외부환경 영향에도 안정적으로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견고한 구조가 됐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한편 올해 실적과 관련해 대한항공은 “델타항공과의 태평양노선 조인트벤처 효과 및 신기재 활용에 따른 운영 효율성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최근 유가 하락 추세 등을 감안할 때 유류비 감소로 인한 우호적 영업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