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책임 보고서 발간…신재생에너지 배송 차량, 배송혁신 등 활용

징둥닷컴은 지속 가능성과 지역 사회를 위한 노력이 담긴 사회적 책임 보고서를 발간했다.

징둥닷컴은 이번 보고서를 통해 2013년 이후부터 현재까지 기업 활동에 있어 지속 가능성, 혁신, 파트너 지원에 중점을 맞춰 진행한 사회적 활동을 소개했다. 제품 생산부터 포장, 판매, 배송에 이르기까지 징둥닷컴의 행보는 국제 사회와 환경에 긍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영향을 미쳤다고 평가했다.

이번 보고서를 통해 징둥닷컴은 ▲약 600개 이상의 기부 플랫폼 프로그램에 240만 건의 기부 진행 ▲기존 화석연료 배송 차량 5,000대 이상을 신재생에너지 배송 차량으로 대체 ▲100만여 벌의 의류 및 40만여 개의 장난감을 기부받아 필요한 이들에게 전달 또는 재활용 ▲포장재 혁신으로 2억 5천만 미터의 테이프 절약 ▲300만 개 이상의 제품을 기부받아 중국 빈곤 지역의 90%를 지원 등을 강조했다.

특히 징둥닷컴은 ‘친환경 및 재활용 프로그램(Green Stream Initiative and Recycling Program)’과 같은 프로젝트들을 시행해 쓰레기와 배기가스 배출량을 줄이거나 소비자들이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소비문화를 장려해왔다.

또한 첨단 기술과 자체 재고, 물류 네트워크를 활용한 징둥닷컴만의 ‘기부 플랫폼(Giving Platform)’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기관과 소비자를 연결해 물품을 신속하게 전달 및 모든 배송 단계를 추적할 수 있도록 했다.

징둥닷컴은 중국을 비롯한 전 세계 자선사업에서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었다.

징둥닷컴 창립자인 류창둥 회장은 “중국의 최대 리테일 기업으로서 징둥닷컴의 영향력이 3억 명의 활성 고객 네트워크를 훨씬 뛰어넘어 더 많은 곳에까지 미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며, “긍정적인 영향을 만들어가는 자세로 기업을 운영할 책임이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우리가 가진 노하우와 자원들을 공유하고, 직원, 소비자 및 파트너들이 현재 살고 있고 일하고 있는 사회를 발전시킬 수 있는 혁신적인 방법들을 지속적으로 연구해 나갈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이번 보고서는 빈곤 완화, 친환경 에너지 사용, 개념 있는 소비 등을 포함한 17개 분야에 초점을 맞춘 국제연합(United Nations)의 지속가능 개발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를 반영했다.

유엔개발계획(United Nations Development Programme) 중국 지부장 아기 베레는 “징둥닷컴은 처음으로 SDGs 체계에 따라 보고서를 발행했는데, 이 방식이 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의 영향력을 측정하는데 얼마나 훌륭한 방법인지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징둥닷컴은 혁신적인 기술과 탄탄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사회적 혁신, 환경 보호, 재해 구호, 빈곤 완화, 교육, 소외계층 지원 등을 위한 많은 자선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시작하고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