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기술, 실시간 데이터 제공을 통해 고객 서비스 향상

물류 관리와 공급망 운영은 다른 비즈니스 분야에 비해 더 많은 모바일 지원을 필요로 한다. 물류 관련 업체들은 최신 정보를 고객에게 즉시 제공하는 일이 중요하다는 점에 공감하는데, 고객이 공급 망과 관련된 정보를 보다 정확하게 얻을 수 있어야만 빠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고, 업체의 수익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업계 전문가들은 현장 인력, 공급업체 그리고 관리자 간에 전반적이고 즉각적인 접근 및 협업을 지원하기 때문에 공급망 네트워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모바일 기술 솔루션’을 꼽는다.

운송허브나 실제 배송을 담당하는 트럭 운전사뿐만 아니라, 최종적으로 물품을 전달받는 고객에게도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고 받을 수 있는 공급망 내 모바일 기술은 매우 중요하다. 무엇보다 고객은 공급망의 투명성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해 자신의 문 앞에 물건이 도착 할 때까지 모든 시점의 배송 상태를 알고 싶어한다. 센서나 스캐너와 같은 모바일 기술은 트랙 앤 트레이스(Track & Trace) 앱을 이용해 고객에게 물건에 대한 명확한 위치 정보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여 제공할 수 있다.

오늘날의 스마트폰과 모바일 데이터 네트워크의 기능은 과거 운송도로에서 자원을 관리하는데 사용된 기본적인 모 바일 추적 솔루션을 훨씬 능가하며 스마트폰과 태 블릿 PC, 그리고 GPS 장치에 이르는 다양한 종류의 모바 일 장치의 기능은 그 범위가 크게 확장된 반면 모바일 기술 에 들어가는 비용은 매우 저렴해졌다.

게다가 모바일 웹 앱은 아이폰이든, 안드로이드폰이든 상관없이 모든 모바일 플랫폼과 운영 체계에서 작동한다는 점 또한 장점이다. 만약 향후 몇 년 내에 다른 운영 체제가 대중화될 경우에도 동일한 모바일 웹 응용 프로그램은 해 당 플랫폼에서도 작동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네트워크 제공업체가 3G, 4G, LTE 및 WiMax 인프라에 크게 투자하면서 어느 위치, 거리에서도 광대역 속도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모바 일 데이터 서비스가 커버하는 범위 또한 확대되었다. 결과 적으로 모바일 기술과 이에 파생된 혜택은 공급망을 변화 시키고 더 나은 계획·예산·ROI·네트워크 성능으 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SCM 솔루션 및 클라우드 기반 TMS(수송관리서비스) 공급업체인 ‘데카르트시스템(descartes.com)’은 “물류 와 공급망 관리에서 모바일 기술의 핵심 이점(Logistics And Supply Chain Management: Key Benefits Of Mobile Technology)”이라는 제목으로 백서를 발간했는 데 저렴한 비용으로 언제 어디서나 접근 가능한 모바일 서 비스의 경우 기업체에 다음과 같은 4가지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고 했다.

●주행거리 추적
●운전자·현장 작업자의 성과 측정
●백엔드 시스템(일례: CRM, 고객관계관리, 급여 등)과 상호작용
●스케줄링 및 작업경로 배정

그 밖에도 관리규정 준수 측면에서도 모바일 기술을 활 용하여 서비스 시간·주당 근무시간·유류세 보고·연료 소모량·엔진/드라이버 성과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자동 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비즈니스 기술관련 보도를 전문으 로 하는 ‘아이티웹(itweb.co.za)’ 역시, 지난 11월 29일 “공 급망에서 모바일 기술을 사용하는 5가지 방법(Five ways to use mobile technology in your supply chain)”이라는 기사에서 모바일 기술은 공급망의 가시성과 통찰력을 향상시킨다면서 다음과 같이 5가지 공급망 내 모바일 기술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보도했다.

1. 실시간 보고
현재의 공급망 운영에 모바일 기술을 추가하면 창고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은 메시지나 사진, 또는 녹화된 비디오를 통해 현장 팀과 쉽게 정보를 교환할 수 있고 바코드나 라벨링 절차를 위해 모바일이나 휴대용 장치를 사용할 수도 있다. 실시간 정보에 대한 접근은 보다 신속한 반응시간과 향상된 관리 그리고 보다 효율적인 공급망을 가능하게 한다.

2. 물품 추적
이전 RFID나 바코드 기술과 달리 새로운 협업·통합 모바일 기술을 통해 실시간으로 물품을 추적하게 되면 물 품의 할당·계획·예측이 향상되고 스트리밍 데이터에 실시간 접근이 가능하다. 게다가 공급망 관리자에게 지체 없이 모든 변경 사항을 전달하여 문제를 처리하고 생산성을 향상 시키면서도 자재의 할당과 사용을 극대화할 수 있고 문제해결에 소요되는 시간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

3.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Business Intelligence)란 기업의 사용자가 더 좋은 의사결정을 하도록 데이터의 수집·저장·분석·접근을 지원하는 응용시스템과 기술을 의미한다. 모바일 BI 응용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되면 기업이 중요한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는 자료의 주요 통계와 전체적인 공급망 네트워크 및 운영을 실시간 망라할 수 있다.
모바일 BI 응용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공급망 관리자와 임원들은 언제든 통찰력을 얻을 수 있고 다음 작업 과정이 필요한 경우 조정의 과정뿐만 아니라 특정 작업의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다.

4. 바코드 스캐닝
공급망 응용 프로그램들은 모바일 장치들을 바코드 스캐너로 전환시켜 닿기 어려운 곳에 있는 먼 거리의 물품에도 지연 없이 데이터를 처리하여 재고관 리 기능을 개선시킬 수 있다. 특히 이 앱들은 모든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모바일 기술을 사용하여 바쁜 스케줄을 소화해내야할 경우 재고 관리의 속도를 높여준다.

5. IOT
IOT는 수집 데이터에 반응할 수 있게 해 모바일 앱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킨다. 이 기술은 공급망의 가시성과 통찰력을 향상시킨다. IOT 덕분에 공급망은 더욱 간소해지고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 공급망의 모바일 기술은 고객에게 더 나은 계획과 실시간 데이터를 제공하여 고객 서비스를 향상시킨다.

‘푸드로지스틱스(foodlogistics.com)’는 이미 지난 2015년에 진화하는 모바일 기술과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가 식품 공급망 관리자와 직원에게 새로운 관리 도구를 제공한다는 내용의 기사를 보도했다, 기사에서 “엔터프라이즈 모바일 관리”나 “모바일 장치 관리”라는 용어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등을 사용하여 자사의 운영을 관리하는 비즈니스 방식을 의미한다고 설명하면서, 이 두 가지 도구를 통해 관리자와 직원 모두 실시간 피드백과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모바일 네트워크를 활용할 경우 재배자·가공업자·도매업자·유통업자·소매업자·이동통신사 및 3PL 업체 모두 생산성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그리고 모바일 관리의 가장 혁신적인 측면으로 ‘직원의 권한 부여 수준’을 꼽았는데, 클라우드 기반 모바일 시스템을 통해 현장에서 일하는 작업자가 문제 발생 시 감독자를 찾아 조치를 취할 때까지 기다릴 필요 없이 실시간 데이터를 기록, 저장하고 접근하여 효율적인 문제 해결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고 전했다.

공급망 관리 기업인 ‘헤일로(halobi.com)’ 또한 자사 사이트를 통해 직원의 권한 부여에 대해 언급했는데, 모바일 관리는 직원의 생산성을 높이고 근무하는 위치에 상관없이 중요한 활동을 원격 제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설명하면서 이동 중에도 작업자는 데이터를 관리, 구성 및 전달해 실시간 변화하는 조건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고 말했다.

스마트폰과 기타 소형 단말장치들은 다양한 비즈니스 환경을 개선시키고 수많은 프로세스와 작업을 바꾸는 중이다. 손안에 가볍게 잡히는 작은 스마트폰은 달 착륙 시 사용된 컴퓨터들보다 더 많은 컴퓨팅 성능을 제공한다. 많은 미래 지향적인 기업들은 이 작은 장치의 잠재적 능력을 이용해 공급망의 효율성 향상을 높이는 데 사용하고자 노력한다.

기술의 진화속도가 더 빨라지고, 그 장비들의 크기는 작아지면서 기업은 새로운 기술개발 트렌드의 최전선에 머물러야 한다. 기업이 치열하고 생존자가 되려면 모바일 해보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