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협력시대를 준비하는 경기북부 ‘트윈시티’ 발전전략

남북 정상회담을 시작으로 한반도 평화체제 정착을 위한 노력이 진행되면서 북한과 인접한 경기북부 지역을 미국-멕시코 국경의 트윈시티(twin city)처럼 개발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여기에는 경기북부를 연안물류와 대륙물류의 중심축으로 삼아야 한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이런 내용은 경기도의 정책연구 기관인 경기연구원이 미국-멕시코의 트윈시티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경기북부의 개발 전략에 대입한 ‘남북협력시대의 경기북부 발전전략 : 트윈시티로 개발해야’ 보고서(2018. 8)에 담긴 것이다.트윈시티(twin city)란 국경지대에서 짝을 이루며 마주한 두 도시를 지칭하는 것으로 미국-멕시코 국경의 샌디에고-티후아나, 유마-샌루이스, 애리조나 노갈레스-소노라 노갈레스 등이 대표적인 트윈시티 사례다.

이들 트윈시티는 국경의 장벽이 유지되면서 사람의 출입은 통제하고 있지만 두 도시 간에 국경을 넘는 경제협력은 활발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미국 국경도시에서는 건설, 도·소매, 교통, FIRE(금융·보험·부동산), 개인 및 비즈니스서비스 등 고차 서비스의 고용 성장이 두드러지게 나타났고, 멕시코 국경도시에서는 기계·전기부품 조립공장 등 제조 기능이 발전하여 유기적인 분업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경기연구원은 현재와 같이 남북이 당분간 서로 다른 체제를 유지하면서 평화와 교류를 진전시키게 된다면 미국-멕시코의 트윈시티 사례를 참고해 경기북부를 3개의 축으로 개발하는 ‘3대 트윈시티’ 전략 구상을 구체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트윈시티 개발을 통한 남북 국경지대의 발전은 도시 간 거리, 지형, 교통로 등을 고려하였을 때 경의-서해축, 경원축, 동해축으로 구성된다. 구체적인 개발전략으로는 ▲경의축의 파주-개성을 ‘(가칭)하나의 경기 남북평화시’로 추진하여 한반도 경제권의 미래 중심지로 개발하고 ▲한강하구-서해축의 김포·강화-개풍·해주는 연안물류 및 관광 거점으로 개발 ▲경원축의 연천·철원-철원·평강은 대륙물류와 휴양도시로 개발하는 것이다.

경의축, 물류·교통 중심지 역할 위해 예비 부지 확보 등 필요
경의축 개발은 한반도 경제권의 미래 중심지로 파주-개성을 잇는 트윈시티 ‘(가칭)하나의 경기 – 남북평화시’ 프로젝트를 추진하자는 주장이다. 현재 진행 중인 통일경제특구의 기능을 확대하고 북한지역까지 포괄하며, 산업경제와 더불어 문화·역사적 정체성을 담은 글로벌 시티를 추구하는 게 목적이다. 지역이 가지고 있는 DMZ와 ‘경기’의 문화역사 및 생태 유산을 자산으로 삼아 독특한 정체성을 가진 글로벌 시티 브랜드로 발전시키자는 전략이다.

구체적으로는 대성동·통일촌·동파리 등 기존 주거지를 확대 개발하고, 산업·업무·상업, 관광, R&D 지구를 남측 지역에 두는 것이다. 북측 지역은 기정동 등 기존 주거지 이외에 새로운 주거단지를 개발하는 한편 산업(제조), 관광, 문화 지구를 개발하여 자유로운 왕래를 보장하자는 것이다.

‘(가칭)하나의 경기 남북평화시’에서는 남한 자본과 기술을 북한의 노동력 및 토지와 결합하는 2차원적 교류뿐 아니라 남북한의 첨단기술과 고급 두뇌, 즉 엔지니어링 및 과학 역량을 활용하는 다차원적인 교류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서는 물류, 교통의 중심지 역할을 할 수 있게 공간 설계와 예비 부지 확보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도시의 교통, 물류, 통신, 공공용지 등 주요 기반시설을 공유자산화 하여 시민이 자율 관리하도록 하며, 창조적 실험의 성과를 시민이 공유하는 미래형 스마트 공유도시체계를 설계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다.

한강하구-서해축, 연안물류 중심지 기능 가능
한강하구-서해축 개발은 한강 유역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김포·강화-개풍·해주를 잇는 트윈시티를 개발해 연안물류 및 관광 중심지로 만들자는 것이다.

남북 국경지대에서 자연환경, 역사 등 매우 높은 발전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곳이 바로 한강하구와 서해안 지역이다. 이곳에 개발되는 트원시티는 한강-임진강-예성강이 만나 서해로 흘러들어가는 유역과 항구를 통한 물류 기능, 영종도 공항에서 북한으로 접근하는 관문으로서의 기능, 해주·남포 등 북한의 서해안 도시들과의 연계 거점 기능 등을 수행할 수 있다.

한강하구 북측의 개풍군, 연안군 일대를 새로운 도시로 건설하고 하항을 개발하여 연안물류와 관광 교류협력의 기반으로 삼을 수 있다.

경원축, 시베리아-유럽 가는 TSR 물류거점 역할 기대
경원축 개발은 궁예의 도읍으로도 유명한 연천-철원과 북한의 철원군, 평강군을 트윈시티로 만들어 대륙 물류 및 관광 중심지로 개발하자는 구상이다. 경원축은 금강산, 원산, 나진선봉을 거쳐 시베리아까지 연결 가능하다.

북측 지역은 필요한 서비스 공급 및 문화 관광, 콘텐츠 산업 생산기지로 개발해 남측지역은 콘텐츠, 물류유통, 관광, 에너지 등의 거점으로 개발한다는 전략이다. 만약 경원축 트윈시티가 개발되면 나진, 선봉, 블라디보스톡을 거쳐 시베리아를 통과하여 유럽으로 가는 TSR의 물류 거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지역은 현재 남측이나 북측 모두 인구가 많지 않으나 향후 남북협력이 진전되면 많은 수의 인구가 유입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에 대비하여 도시계획안을 마련해 둘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