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부동산 컨설팅의 신흥강자 꿈꾼다

1979년 창립한 교보리얼코(대표 김상진)은 부동산 시설 관리부터 컨설팅까지 부동산 전반에 대한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특히 임직원, 관계사, 입주사에게 최상의 종합자산관리서비스를 선보인다는 경영철학 아래 우수한 인력과 풍부한 경험을 앞세워 수많은 고객사들의 부동산을 통합 관리하고 있다.

이러한 교보리얼코가 사업영역 확대를 위해 2019년부터 물류부동산 컨설팅 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교보리얼코는 새해 조직개편을 통해 대표이사 직속의 물류사업부를 신설하고, 물류부동산에 대한 전문적인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물류업계에서 튼튼한 입지를 구축하겠다는 방침이다.

풍부한 노하우 바탕으로 부동산 맞춤형 서비스 제공
1979년 교보부동산관리라는 이름으로 출발한 교보리얼코는 교보생명이 100% 지분을 투자한 기업으로 △고객중심, △정직과 성실, △도전과 창의를 핵심가치로 내세우고 있으며 경험과 기술력, 사람과 신뢰를 바탕으로 맞춤형 종합서비스를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사업영역은 물류부동산 컨설팅을 비롯해 부동산 매입과 매각, 투자자문과 리서치, 부동산 자산관리와 시설관리 서비스, 임대차 관리 및 임대 마케팅, 공사관리와 인테리어 혹은 리모델링 등이다.

교보리얼코는 자체 개발한 부동산종합관리운영시스템(KPMS)를 기반으로 건축물과 지역의 특성, 고객사의 개별적인 요구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세분화된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다.

KPMS는 고객사(소유주 및 운영자)를 위해 개발된 온라인 부동산 종합관리시스템으로 다양한 리포트와 경영정보, 스케줄 관리 등 고객에게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거나 관련 업무의 효율성 향상을 지원하고 DB구축을 통해 체계적인 관리와 리서치 업무를 수행한다.

교보리얼코의 투자자문 서비스는 기업부동산 등의 투자와 개발 전반에 대한 컨설팅과 사업성 검토를 수행하고, 정기적인 리포트를 제공함으로써 투자를 통한 이익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부동산 매입과 매각 컨설팅의 경우 가치 분석 등의 자료 제공은 물론 잠재 매수자를 발굴하고 협의도 맡아 처리한다.

특히 자산관리 서비스의 경우 보유 부동산에 대한 계약 관리, 시설물에 대한 유지보수, 보안과 안내, 주차 등 기업과 투자용 부동산에 대한 종합적인 관리를 진행함으로써 고객이 안심하고 일을 맡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아울러 건축물과 설비 등에 대한 실사와 개선방안, 지출비용 산출 등의 보고서를 제공하는 자산실사서비스와 건축물의 적정 임대료 산정부터 임대방안 수립과 우량 임차인 유치 등을 대행하는 임대차 컨설팅 서비스도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와 함께 교보리얼코는 안전관리시스템(KIMS)을 구축해 전국 각지에 분산된 개별 건축물을 메인센터에 통합 연결함으로써 원격으로 시설을 24시간 관리하고 있으며, R&D 센터 운영과 친환경빌딩 관리서비스 등을 통해 고객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2018년 2분기 기준으로 전국 248개동 252만㎡의 부동산(건축물)을 관리하고 있으며, 물류업계를 대표하는 건축물 중 하나인 해운빌딩도 교보리얼코의 관리를 받고 있다.

△교보리얼코가 PM관리를 담당하게 될 양지SCL물류센터

관리·금융 등 교보만의 특화 컨설팅 기대
교보리얼코는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을 위해 물류사업부를 신설하고 물류부동산 컨설팅 분야에서 입지를 공고히 다지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물류부동산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컨설팅 노하우를 갖춘 인재를 영입했으며, 각 분야의 전문업체와 협력 또는 제휴를 통해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는데 주력하고 있다.

교보리얼코 물류사업부는 △물류부동산의 임대차 컨설팅, △물류부동산 매입·매각 컨설팅, △물류부동산 개발 컨설팅, △물류부동산 관련 자산관리와 시설관리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물류부동산의 범위는 건축물인 물류센터는 물론 개발을 위한 부지 일체를 포함하고 있다.

특히 KPMS를 기반으로 오랫동안 축적한 부동산 컨설팅노하우를 활용함으로써 뛰어난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며, 임대차 컨설팅 등 금융 분야에도 강점을 보유하고 있어 기존 부동산 컨설팅 업체들과 다른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물류부동산 전반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컨설팅 경험을 갖춘 인재를 영입하고 있으며, 마케팅 역량을 활용해 물류업계에서 인지도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이미 2,000여개 이상의 전문 기술자격증을 보유한 우수한 인력풀을 보유 중이며, 전국 단위로 부동산 관련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신속하고 최적화된 컨설팅이 가능하다.

교보리얼코 물류사업부 우정하 이사는 “최근 유통 경로가 다양해지면서 물류센터와 물류부동산의 통합과 효율성 제고가 업계에서 중요한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라면서 “교보리얼코는 단순히 입지 파악과 물류비 산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건축물의 종합적인 관리, 금융에 대한 전문성을 더한 교보만의 특별한 물류부동산 컨설팅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물류부동산 개발과 유지보수, 효율적인 관리와 경제성 확보에 있어 고객에게 최적화된 컨설팅을 제공함으로써 경쟁력을 강화하고 교보리얼코와 함께 성장하는 것이 최대 목표”라면서 “물류부동산 분야의 신흥강자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