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경매 환경 구축, 모바일 기반 성능점검 등 시스템 고도화로 경매 사업 확대할 것

 △ 오토벨을 이용한 자동차 매각 프로세스

현대글로비스는 올해 11월 30일까지 총 누적 중고차 경매 출품대수가 100만대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첫 경매를 시행한 2001년 2월 이후 17년 9개월만이다. 국내에서 100만대의 중고차 경매를 실시한 기업은 현대글로비스가 유일하다.

현대글로비스는 경기 분당(화)과 시화(금), 경남 양산(목)의 경매장에서 각각 매주 1회씩 자동차 경매를 진행하고 있다. 2018년 기준 평균 회당 591대, 월간 7687대의 중고차가 춢품돼 11월까지 8만 4558대가 거래됐다.

올해 말까지 지난해보다 3천여 대가 증가한 9만 2천여 대의 중고차가 출품될 것으로 전망되며 2012년 이후 6년 연속 출품 대수가 증가하고 있다. 연평균 4.8%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현대글로비스의 경매시스템은 매입 브랜드 ‘오토벨’을 이용해 방문 평가 현장에서 즉시 매각하거나 경매 출품을 맡길 수 있으며 출품된 중고차는 차량 평가를 거쳐 1800여 개 매매업체의 경쟁입찰을 통해 최고가로 낙찰되기 때문에 높은 가격을 기대할 수 있다. 낙찰된 차량은 도매업체가 소매로 판매하거나 해외로 수출한다.

현대글로비스는 중고차 경매 사업이 발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해 시스템을 더욱 고도화한다는 전략이다. 매매업체들이 직접 경매장을 찾지 않아도 우수한 품질의 중고차를 낙찰 받을 수 있도록 온라인으로 편리하게 경매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입찰 참여자들이 더 객관적으로 차량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게 경매장에 출품된 중고차들의 성능점검 프로세스를 모바일 기반으로 효율화할 계획이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현대글로비스를 믿고 차량을 출품한 고객들과 매매업체 회원사들의 적극적인 경매 참여로 누적 출품 대수 100만대를 넘어설 수 있었다”며 “한층 발달한 경매시스템의 지속적인 도입과 오토벨 서비스의 편의성 개선을 통해 중고차 매매업체와 일반 소비자들 모두가 자동차 경매를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