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전략 계획 및 실행은 공급망 비즈니스에서 매우 중요

항상 잘 해 왔던 기업이라도 비용을 줄여 만족스러운 결과를 산출해야 한다는 압박감 아래 운영을 개선해야 하는 일은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오늘날의 도전적인 경제 환경에서는 그 이상의 변화를 이루어내야만 생존할 수 있다. 단순히 생존을 뛰어넘어 기업의 내부 조직을 ‘최고 수준’으로 만들 수 있는 철학과 방법 및 프로세스를 채택해야 그 기업 자체를 최고 수준으로 만들 수 있지만 원하는 수준의 공급망 성숙도와 우수성을 달성하기 위한 로드맵을 정확하게 가지고 있는 기업은 많지 않을 것이다.

<서플라이 체인 쿼터리(supplychainquarterly)>는 ‘10 best practices you should be doing now’라는 제목으로 성공한 회사의 운영 사례에 대해 보도한 적이 있다. 기사에는 많은 선도 기업들이 10가지 우수 사례를 기반으로 공급망 우수성의 토대를 마련하였다는 내용이다. 이 중 주요 사항 몇 가지를 추려 소개하고자 한다. 여기서 소개하는 성공한 운영 사례는 간단하면서도 직선적이며 이미 친숙한 무엇일 수도 있고 아니면 전혀 새로운 것일 수도 있다. 어떤 것이든 성공적으로 실천할 수 있다면 기업은 공급망 우수성에 대한 강력한 밑바탕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관리급의 공급망 위원회를 설립하라
공급망 위원회(supply chain council)를 회사의 하위 부서가 아니라 관리급 조직 수준으로 권한을 부여한다면 조직 내에 존재하는 ‘성공을 방해하는 장애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모든 회사에서 잘 관리된 공급망이 제공하는 가치를 보지 못하고 이를 받아들이지 않는 개인이나 조직과 같은 장벽이 존재한다. 이러한 장벽을 극복함으로써 위원회 구성원들은 공급망 조직에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 경영진의 리더십이 공급망 조직을 완전히 포용하고 있다는 점이 분명해지면 핵심 비즈니스 단위의 이해 관계자는 공급망에 대한 지원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공급망 조직을 올바르게 배치하라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회사에 상응하는 이익을 가져오는 방식으로 공급망 기능을 조직하는 일은 어려울 수 있다. 어떤 회사의 경우 다양한 비즈니스 단위에 능통한 공급망 관리 전문가를 포함시킴으로써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물론 중앙집중식 운영이 가장 효과적이지만 진보적 회사의 경우 서비스 개선을 위해 중앙집중식 전략과 결합해 분산된 실행에 대한 합의를 도출하는 하이브리드 방식을 채택하기도 한다.

어떤 구조를 채택하든 성공하려면 공급망 조직을 올바르게 배치한다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직원들의 공급망 관리 기술과 지식을 높이는 일이 항상 우선순위임은 자명하지만 최고의 리더십이란 전략에 더 중점을 두며 거래 능력에 대해서는 덜 우려한다. 따라서 공급망의 리더가 회사의 경영진에 합류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특성을 갖춰야 한다. 업계 최고의 기업이라면 강력한 의사소통 및 관계 관리 기술, 전략적 사고 능력, 가치 창조에 중점을 공급망 관리자를 고용해야 한다.

기술이 당신을 위해 일하게 하라
보통의 경우 기업은 최첨단 소프트웨어를 선택해 보다 효율적이면서도 원하는 기술 중심으로 자사의 워크플로우와 프로세스를 구성한다. 그러나 좋다고 하는 신기술을 선별 없이 택하기보다 회사에 개선이 필요한 프로세스가 무엇인지 검토하고 프로세스 요구 사항을 가장 잘 충족시킬 수 있는 신기술을 추려 택해야 한다. 이는 누구나 아는 사실인 듯 보이지만 적지 않은 회사들은 기술을 먼저 채택하고 그 후에 회사의 상황을 파악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첨단의 최신 기술이라고 해서 회사에 모두 적합한 것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

핵심 공급업체와 제휴 관계를 수립하라
업계 최고의 기업들은 거래가 체결된 후에도 오랫동안 공급 업체와 긴밀히 협력한다. 보통 이를 ‘공급업체 관계 관리’라고 하는데, 사실 이것은 공급업체에 지시를 내리는 단방향 의사소통을 의미한다. 구매자와 판매자가 공동으로 관계를 관리해야 하는 양방향 의사소통이 더 효과적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적절한 용어는 구매자-공급업체 관계를 향상 시키기 위해 양 대표가 함께 협력하는 ‘동맹 관리’가 되어야 할 것이다. 건전한 동맹 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공급 기반의 재능을 사용하여 지속적으로 가치를 창출하고 지속적으로 개선을 추구할 수 있다.

계약 관리를 공급망 조직에 맡겨라
많은 회사에서 계약을 구매, 법률, 재무 또는 운영 팀에 맡겨버리는데 이럴 경우 계약 관리가 제대로 안 되는 경우가 많다. 계약 관리를 공급망 조직으로 이전함으로써 공급망 리더는 비용절감 및 위험 완화를 위한 좋은 기회가 있는 서비스 영역에서 회사의 지출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밖에 기사에서는 △회사 소유 인벤토리를 최적화하라 △적절한 통제 수준을 설정하고 위험을 최소화하라 △‘녹색’ 이니셔티브와 사회적 책임을 진지하게 생각하라 등의 내용을 추가로 조언하고 있다.

민첩하고 계획적인 공급망 운영은 비즈니스 혁신을 위한 매우 중요한 요소임은 이미 인지하고 있다. 하지만 대다수 기업 내에서 공급망 지원부서의 기능은 충분하게 재구성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기사가 제시하는 성공사례를 위한 모든 조치를 취하지 못할 경우라도 효과적인 전략 계획 및 실행은 공급망 비즈니스에서 매우 중요하며 공급망 관리 부서에 조직적인 권위를 부여하는 일은 공급망 혁신과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필수적이라는 점은 분명하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