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운영체제를 적용한 클라우드 기반 인터넷망 분리 추진

우정사업본부(본부장 강성주)는 우체국에서 사용하는 인터넷망분리시스템을 새롭게 구축하면서 S/W산업 발전과 클라우드 산업 활성화를 위해 새로운 운영체제(OS)와 민간 클라우드를 활용해 구축한다고 밝혔다.

현재는 업무망 PC를 논리적으로 분리해 인터넷망에 접속하는 인터넷망 분리시스템(CBC-Computer Base Computing)을 사용하고 있다. 망 분리 솔루션 서비스 지원이 2019년 12월 종료되고 Windows 7의 지원이 2020년 1월 종료됨에 따라 인터넷 사용 환경을 민간 클라우드를 활용한 서버 기반의 인터넷망분리시스템(SBC-Server Base Computing)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새롭게 구축하는 인터넷망분리시스템은 우정사업본부가 직접 구축하지 않고 민간 클라우드 사업자가 제공하는 Desktop PC 서비스를 이용하는 새로운 형태의 DaaS(Desktop as a Service) 서비스다.

DaaS는 정부기관으로는 우정사업본부가 처음 시도하는 것으로 인터넷 PC 운영체제도 Win 10뿐만 아니라 리눅스, TMAX OS 등 다양한 운영체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형태의 인터넷망 분리 시스템이다. 

우정사업본부는 12월 초에 사업자 모집 공고 후 2019년 1월 중 사업자를 선정해 오는 2019년 8월까지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2019년 10월부터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강성주 우정사업본부장은“새롭게 구축되는 인터넷망분리시스템은 정부기관의 민간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을 활성화하는 계기가 되고 새로운 운영체제(OS)가 업무에 활용된다”라며 “우정사업본부는 민간 클라우드 활성화를 비롯해 앞으로도 다양한 정보통신 정책을 추진해 국내 IT 생태계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