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잠재력·시장성·투자 효용성 평가…자체 신사업 또는 사내벤처 형태로 구분해 육성

현대글로비스가 창의적 기업문화 확산과 신사업 기회 발굴을 위해 사내벤처 육성 제도를 도입한다.

글로벌 SCM 전문기업 현대글로비스는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신사업 아이디어 공모전’을 연다고 밝혔다.

공모 분야는 물류·해운·유통 부문에서 현대글로비스가 진출하지 않은 사업 및 신시장 영역, 정보기술(IT), 인공지능(AI), 물류 플랫폼 등으로 신기술을 활용해 사업성이 높은 신규 산업 분야에 해당된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젊은 직원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자율적으로 발굴하고 이를 스타트업 및 사내벤처로 키워내기 위해 이번 신사업 아이디어 공모전을 기획했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급변이 예상되는 물류 산업 내에서 무엇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한 미래 성장 동력 발굴이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이에 현대글로비스는 젊은 직원들의 혁신적인 아이디어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공모전은 이달 말까지 직원들의 사업 아이디어 접수를 받으며 자사 종합물류연구소와 아이디어 공모 분야 사업부가 중심이 돼 심사할 계획이다. 이번 아이디어 공모는 사업 잠재력, 시장성, 투자 효용성 등을 두루 평가해 자체적으로 내재화 가능한 신사업, 사업 분야 외 창의적 아이디어 두 부문으로 나눠 육성할 계획이다.

선정되 아이디어 중 대규모 투자비용과 인력이 필요한 아이디어는 현대글로비스의 자체 신사업으로 키우며 신속한 의사결정과 자본집행을 요하는 스타트업 형태의 아이디어는 사내벤처 지원을 통한 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현대글로비스는 공모 아이디어 중 사내벤처 대상으로 선정되면 공모자를 비롯한 관련 직원들을 별도 조직으로 발령하고 자율성을 보장해 사업 실현화 작업을 거칠 계획이다. 최대 1년간의 비즈니스 모델 개발과정을 거친 사내벤처 아이디어의 사업성이 확보될 경우 외부 벤처 캐피털의 공정한 평가를 겇친 투자자금 연계도 구상 중이라고 밝혔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상향식 아이디어 발굴 활동으로 회사 전체의 변화와 혁신에 대한 동기를 직원들에게 부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우수한 사업 아이디어 활성화를 위해 사내벤처에 경영 노하우를 전수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글로비스는 신사업 아이디어 공모전을 연 2회 정례화해 운영할 계획이며 시의 적절한 산업 트렌드에 맞는 사업 아이템 발굴을 위해 사내 인트라넷에는 ‘한 줄 제안’ 게시판을 운영하고 신속한 아이디어 발굴 채널을 구축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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