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혁신기업의 특허로 본 물류시장의 미래

물류는 광대한 범위에서 다양한 시장과 산업, 사업과 방법론 및 기술을 모두 포괄한다. 물류가 갖가지 복잡함과 많은 도전 과제를 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단순한 아이디어나 심오한 기술이 동일한 결과를 산출할 수 있는 신기한 분야이면서 동시에 핵심 성과 지표가 ‘효율성’을 통해 측정되는 몇 안 되는 분야 중 하나이기도 하다.

지난 기간 동안 필자는 비즈니스 방법론을 비롯해 교통·로봇공학·포장·센서·스토리지·기술특허 등에 관해 칼럼을 써왔다. 필자가 기업의 특허에 관해 집필해 온 궁극적 목적은 비록 한정적일지라도 개인적으로 영향을 받은 정보를 독자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었고, 더 나아가 미래를 향한 우리 산업을 자극 할 수 있는 아이디어와 대화를 생산하는데 도움을 주고 싶었다.

칼럼을 통해 인터넷의 등장과 스마트폰의 확산, 소프트웨어의 응용 및 혁신적인 대응사례를 들어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기준점인 ‘고객’에게 유의미한 가치를 제공하기 위하여 기술이 물류의 세 가지 최대 목적인 ‘기술 비용 절감/프로세스 최적화/일상 업무자동화’에 최종적으로 어떠한 도움을 주는지 확인 할 수 있었다.

기술을 택한 대기업이나 신생 기업들 모두 최첨단 솔루션을 통해 특별히 회사가 필요로 하는 분야를 목표로 기술을 활용할 예정이므로 앞으로 기술로 인한 다양한 변혁들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다. 수 십 년 동안 좀처럼 변화가 없던 물류산업을 요동치게 만든 촉매 역할을 한 요인을 꼽자면 업계 내 치열한 경쟁과 고객의 다양한 요구, 그리고 기술의 발전이라고 할 수 있다.

필자는 지금까지 테크놀로지 어플리케이션과 특허를 관찰해왔지만 이번 마지막 칼럼을 위해 아직 미처 글을 쓸 기회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개인적으로 매우 관심을 갖고 있던 분야에 대해 좀 더 살펴보고 싶었다. 미디어(AI, 블록체인, AR, EV, 자가운전자동차 등)에서 이미 광범위하게 논의 되었던 글들을 제외하면 이번호에서 다루는 내용은 분명히 흥미로울 것이고 또한 앞서 언급 한 세 가지 영역-‘기술 비용 절감/프로세스 최적화/일상 업무자동화’에서 업계를 뒤흔들 수 있다.

-센서/데이터분석 : 센서는 공급망 전반에 걸쳐 디지털 가시성을 제공하기 때문에 물류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인터넷 연결 센서 시스템 구축회사인 <삼사라(Samsara)>와 같은 기업의 경우,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기업이 활용 할 수 있는 다양한 인터넷 기반 센서를 적극적으로 확장하고 이를 업체에 제공한다. 센서는 진행 상황이나 부족 현상을 묘사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센서 시장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기업은 센서를 통해 상황을 단순히 예측 하는 단계를 넘어, 최적화가 필요한 포인트 영역을 수치적으로 고정시키고 비즈니스를 더욱 혁신시킬 수 있다.
•응용분야 : 운영·관리

-재료과학 : 필자는 공급망과 물류의 주요한 측면에서 재료 과학이 내포한 혁신과 후속 응용 프로그램이 범위가 넓고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이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미국 콜로라도 주 볼더에 위치한 공립대학인 University of Colorado Boulder(일명 CU
Boulder)의 엔지니어팀은 에너지와 물 소비를 제로로 하여 직사광선 아래에서 최대 섭씨 10도까지 물체의 온도를 낮추는 기능을 보유한 확장 가능 제조 메타물질을 개발했다.
•응용분야 : 콜드체인 / 부패가 쉬운 상품의 포장

-비즈니스를 위한 공유경제 : 공유경제가 지속적으로 크게 다뤄져왔고 특히 지난 10여년에 걸쳐 주된 관심을 모으고 있었지만, 물류업계에서의 적용은 앞으로 수 년 동안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판단된다. 경제공유의 기본시스템은 경제적 효율성의 원칙을 기반으로 가치사슬 전환의 모든 단계에서 총 효율성을 크게 상승시킬 수 있다. 공유경제의 아이디어는 활용되지 않는 수많은 자산이 존재한다는데 있는데 이는 물류에서 중요한 이슈이기도 하다.
•응용분야 : 창고 공유, 전송용량 공유, 온디맨드 인력배치, 물류 데이터 공유

-위치탐지 : ‘위치’는 물류의 중요한 부분이다. ‘탐지/위치/조정’에 관한 기술은 고객 경험과 비즈니스 효율성을 향상시키는데 매우 중요하다. 오늘날에도 위치는 주소나 잘 알려진 시설에 국한되어 있고 건물 내부의 영역을 논의 할 때는 실질적인 의사소통이 필요하다. 영국의 스타트업 회사인 <왓3워즈(What3Words)>는 세계를 ‘3m x 3m’의 격자사각형으로 나누어 각자 고유한 3단어 주소를 할당한다.
이 회사의 알고리즘은 복잡한 GPS 좌표를 차용하여 이를 고유한 3단어 주소로 변환하는 것인데 이를 통해 특이성과 정확성을 제공하게 되며 이는 거리 주소에만 국한 되지 않는다.
•응용분야 : 배송

-로보틱스(손) :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우주복을 만드는데 가장 어려운 부분 중 하나는 장갑을 완성시키는 일이다. EVA(선외활동, Extravehicular Activity)인지 또는 IVA(선내활동, Intravehicular Activity)인지에 관계없이 우주에서 가장 많은 일이 우주비행사의 손에서 이루어지지만, 장갑을 효율적인 디자인으로 만드는데 여러 가지 어려움이 존재한다. 필자가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는 로봇 분야 중 하나는 성취에 큰 가치를 제공 할 수 있는 로봇의 ‘손’이다. 미국 메사추세츠 주에 위치한 로봇 스타트업인 <소프트로보틱스(Soft Robotics)>는 몸을 부풀리는 두족류 동물(문어, 오징어 등)에서 영감을 얻어 유연한 폴리머핑거로 만든 그리퍼를 개발하였는데, 이를 이용해 공기를 빼고 넣는 방식을 통해 달걀, 날고기, 펜과 같이 잡기 어려운 품목을 효율적으로 집어 올릴 수 있다.
•응용분야 : 피킹과 분류

현재 필자가 관찰중이고 또한 개인적으로 큰 관심을 갖고 있는 회사와 기술, 그리고 응용프로그램들이 수 없이 많지만, 앞서 언급한 분야를 끝으로 칼럼을 마친다. 기술발전과 혁신 및 응용분야를 비롯하여 전반적인 경제에 관한 정보에 대하여 그 밑바닥에서부터 성실하게 대하는 것이 우리의 의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우리 산업의 미래를 어떻게 형성 할 것인가는 결국 우리의 상상력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