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산업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물류기업의 물류센터의 수는 물론 규모 또한 크게 증가하고 있다. 자연스레 물류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근로자들도 크게 늘었으며 실제 근무자 수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물류산업의 성장과 달리 물류 현장은 심각한 인력수급의 불균형을 호소하고 있으며 근로자들은 높은 업무 강도와 긴 업무시간, 열악한 환경에 내몰리고 있는 상황이다. 일부 언론을 통해 택배 터미널이나 물류센터 등 물류현장의 문제점들이 지적되고 있지만 사건, 사고에 집중할 뿐 그 원인과 해결책에 대한 논의는 충분히 되고 있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에 물류신문사에서는 물류산업연구원과 공동으로 ‘물류현장 근로환경실태조사’를 조사했다. 이번 실태조사는 물류현장의 문제를 좀 더 객관적이고 폭넓게 확인하기 위해서 현장을 운영하고 있는 관리자를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와 실제 현장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는 설문을 함께 실시했다.

설문 항목은 관리자와 근로자 모두 기본설문, 고용 상태, 근로 환경, 임금 및 근로실태조사 부분으로 나눠 실시했으며 근로자에게는 추가로 타 업종 대비 선호도 조사를 실시해 관리자들이 느끼는 물류현장의 어려움은 물론 근로자들이 느끼는 물류현장의 문제점을 조사했다. 이번 실태조사가 현장 관리자와 근로자간의 간격을 좁히고 인력수급 불균형 해소, 환경 개선 등의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는 기초 자료가 되길 기대한다.

<편집자 주>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