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사 매칭을 통한 인천항 유치에 적극적 노력

인천항만공사(IPA, 사장 남봉현)는 지난 25일 파키스탄경제연합회 회원들을 대상으로 인천항 초청 행사를 열고 인천항 신규 물동량 유치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인천항에 방문한 파키스탄경제인연합(이하 경제인연합)은 국내 거주 중인 파키스탄인으로 구성된 파키스탄 수출 화주 연합으로 한국발 파키스탄 수출의 주축을 담당하고 있는 연합체다.

이번 행사는 경제인연합을 비롯해 파키스탄 대사관 차원에서 인천 직항 노선 개설을 통한 수도권 소재 파키스탄 화주의 물류비 절감 필요성을 IPA에 제시하면서 개최하게 됐다.

우리와 교역량이 증가하고 있는 파키스탄의 주요 화물은 중고 의류, 재활용 폐지 등으로 대부분의 화물 발생지는 수도권이지만 수도권 항만의 직항 노선 부재로 수출에 추가적인 물류비 발생으로 어려움을 겪어 왔다.

IPA는 이번 행사를 통해 인천항의 화물처리 능력과 터미널 운영현황을 소개함으로써 향후 인천-파키스탄 직항 노선 개설 시 이를 처리할 수 있는 충분한 역량을 보유했음을 알리는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초청 행사에 참여한 한 회원은 “인천항의 화물 처리 능력이 예상보다 뛰어났다”면서, “빠른 시일 내 직항 노선이 개설되어 수출 활성화 방안이 마련됐으면 좋겠다”라고 밝히며 인천-파키스탄 직항 노선 개설에 대한 기대감을 보였다.

인천항만공사 김순철 글로벌물류전략실장은 “인천항의 항로 다양화의 제1 타켓인 인도·파키스탄 직항 노선 개설을 위한 주요한 자리였다”면서, “이를 기반으로 인천-파키스탄 간 활발한 교역이 이뤄져 직항 노선이 개설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