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PL Value Creation-North America Summit 2018’

10월 16~18일 3일간 미국 시카고에서 열리는 제6회 ‘3PL 가치 창조 - 북미 정상회담 2018 (3PL Value Creation-North America Summit 2018)’은 제3자 물류시장의 미래를 평가하고 경쟁력 창출을 위한 가치창조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투자 커뮤니티 리더와 C레벨 임원(최고정보책임자(CIO), 최고재무책임자(CFO), 최고기술책임자(CTO)) 등 조직의 부문별 최고책임자 그리고 다양한 기술 혁신자들이 모이는 독특한 행사다.

정상회담은 금융업계 리더들이 주도하는 재무·투자 브리핑으로 행사를 시작한다. 3PL업체들은 이 행사를 통해 다양한 업계 전문가들로부터 글로벌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선두업체들과 최상의 거래를 이끌어 내는 방법에 관해 듣게 될 것이다. 또한 화주기업은 3PL업체와 신뢰와 상호 이익의 관계를 수립하고 유지하는 방법에 대한 조언을 구할 수 있다.

<서플라이 체인 247(supplychain247)>은 지난 10월 3일, Stifel Investment Banking의 교통·물류담당 전무이사인 John Larkin, MIT 운송·물류센터 Chris Caplice 전무이사, Armstrong&Associates의 국제 자문 담당 수석 부사장인 Ravi Dosanjh, 그리고 Cushman&Wakefield의 3PL Advisory Group 전무이사인 Richman Hamilton에게 독점적 원탁토론에 참여하여 현재 업계 현황에 대한 의견을 나누도록 요청했다. 3PL 관계 개선을 주제로 전문성과 신뢰 사이의 올바른 균형을 찾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이들의 토론 내용을 완역해 보았다.

Q. 물류 관리(이하 LM): 요즘 국내외 시장에서 3PL업체가 직면한 가장 큰 도전사항이라면 무엇일까요?
John Larkin(이하 Larkin) :
가장 큰 도전 과제라면 경쟁업체보다 기술적 우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일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기업과 마찬가지로 3PL 업체 또한 충분한 자격을 갖추면서도 동기 부여된 인력을 찾기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Chris Caplice(이하 Caplice) : 새로운 아이디어와 접근 방식이 그것이지요. 기술은 기존 운영·절차의 효율성을 개선하는 데는 탁월하지만 그보다 숙련되고 미래 지향적인 전문가가 진정한 혁신을 가져 올 수 있는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획기적인 개선과 변경이 필요합니다.

Rich Hamilton(이하 Hamilton) : 공급망 내에서 가시성을 높이는 신기술을 신속하고 열심히 개발하는 일은 투자 및 재투자를 의미하며 최첨단 기술을 지속적으로 재평가함으로써 경쟁을 선도합니다. 이러한 기술의 개발과 배치는 비용이 많이 들며 많은 경우 새로운 비즈니스를 추구하거나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비용이 되기도 합니다.

Ravi Dosanjh(이하 Dosanjh) : 대중교통의 시간과 가시성에 대한 기대는 오늘날 환경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입니다. 보다 빠른 이동 시간이란 3PL 업체가 예측 분석에 의해 지원되는 효율적인 핸드오프로 상호 연결된 네트워크를 가져야 함을 의미합니다. 또한 가시성은 3PL 플랫폼이 지원하는 네트워크와의 시스템 통합을 필요로 한다. 사용자는 시장 추세를 예측할 수 있도록 세부 사항을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어야 합니다.

LM: 3PL업체가 끊임없이 변화하는 비즈니스 분야에서 역량을 가장 잘 발휘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Dosanjh
: 각 화물 시장은 항상 변화해 왔으며 끊임없이 수급, 원가 관리, 서비스와 같은 문제를 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탐색하고 잘 수행 할 수 있는 3PL업체라면 본인의 분야에서 최고가 되는 리더라 할 수 있습니다.

Larkin : 실제로 3PL업체는 재고와 물류 비용을 줄이고 보다 엄격하게 고객 기대치를 충족시키고 공급망 속도와 신뢰성을 향상시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이러한 사항들이 성취된다면 성공적인 사례 연구를 통해 다른 잠재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것입니다.

LM : 최상의 3PL 공급자를 평가할 때 화주는 무엇을 해야 합니까?
Larkin : 많은 업체들은 시연된 역량에 기반해 높은 수준의 신뢰가 이미 존재하는 오래된 관계에 의존하여 평가합니다. 그러나 제일 저렴한 요율 옵션이 가장 중요한 것처럼 판단되는 사항에 대해 지속적으로 주의해 살펴보아야 합니다. 최저 요율의 가치를 가장 높게 평가하는 이 전략의 문제점은 라이프 사이클 물류비용을 고려하지 않은 것일 뿐입니다.

Caplice : 화주가 실제 계획을 실행할 때 운영에 대한 전문지식만큼이나 3PL업체의 전략 기획자가 가진 혁신적인 사업에로의 접근 도출을 위한 지식 또한 고려하기를 제안합니다.

Hamilton : 화주가 평가하는 가장 중요한 점은 3PL 파트너가 어떻게 문제에 대처하는지에 관한 태도를 보는 것입니다. 또한 화주는 회사 조직과 프로세스가 어떠한 점에서 부족한 지에 대한 여부를 평가하여 향후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3PL과 협력하여 에피소드에 직접 참여해야 합니다.

Dosanjh : 화주는 동급 최강의 총 원가 계획뿐만 아니라 조달·운영팀을 지원하는 확고한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이러한 전략이 채택된 다음은 전략뿐만이 아니라 3PL 기반의 행동을 이끌어내는 전략을 화주는 이해해야 합니다. 많은 3PL 업체들은 자신의 전략을 기반으로 고유한 오퍼링을 보유하고 있으며 서로 다른 업체만의 목표와 기능을 가지고 있다. 기능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면 고성능 공급망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LM : 마지막 질문입니다. 일반적으로 화주는 매년 몇 개의 3PL 업체와 계약을 맺어야 이상적일까요? 단독의 3PL 업체로도 화주 기업이 필요한 모든 것을 충족시킬 수 있을까요?

Caplice : 저는 경제를 넘어서는 전략적 이유가 없다면 언제나 하나 이상의 공급 업체를 확보하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귀사의 운영 및 비즈니스 방식에 익숙한 두 개 이상의 회사가 있으면 전환의 고통과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Larkin : 메인 3PL 업체와 함께 기본 3PL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보조 3PL 업체를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5년마다 주기적으로 다양한 3PL로부터 제안서를 요청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이것은 기업의 상태와 보조를 맞추기 위해 현 계약 업체에게 압력을 가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Hamilton : 3PL 산업은 "단독 소싱"이 가능하다고 자신 있게 믿고 싶을 것입니다. 그러나 사실, 어떤 특정한 상황에서는 가능할 수도 있을 지도 모르지만 최고의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대부분의 아웃 소싱된 공급망 네트워크가 서로 연결되어 있는 최상급 공급자의 모음이 필요합니다. 한 회사가 대다수의 업무를 수행하는 지배적인 3PL 관계가 많습니다만 지리·서비스 라인·기술 세트 또는 기타 변수로 인해 기본 3PL을 보충하는 다른 3PL 회사가 항상 존재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