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업무협약 체결…항만자동화 타당성 검토 공동으로 진행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24일 부산지방해양수산청에서 부산항운노동조합, 부산항만물류협회, 부산항만공사와 함께 ‘항만자동화 도입의 타당성 검토 및 일자리 대책 등 마련을 위한 노·사·정 업무협약식’을 갖는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식에는 김상식 부산항운노동조합 위원장, 이준갑 부산항만물류협회 회장, 남기찬 부산항만공사 사장, 임현철 해양수산부 항만국장 등이 참석한다.

해양수산부는 4차 산업혁명 및 해운물류환경 변화 속에서 국내 항만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노조와 함께 미래 일자리 구조 변화에 대한 선제적 대응전략을 고민하고자 이번 협약을 추진했다.

협약내용에는 노·사·정이 함께 항만 자동화 도입의 타당성과 항만 노동자 일자리 영향 및 고용안정 대책 등 주요 현안에 대해 서로 의견과 정보를 공유하고 노·사·정의 공동 발전과 상생으 위해 지속적으로 소통하기로 했다.

또한 항만자동화 도입 타당성 검토 및 일자리 대책 마련을 위해 노·사·정이 공동으로 연구용역을 수행하기로 했다. 특히 항만자동화가 현장 항만 노동자들의 일자리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정부와 노조 측에서 각각 제안한 대표기관 2곳이 함께 용역을 수행해 균형 잡힌 합의안을 도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항만자동화와 관련된 주요 현안의 삼의 및 의결을 위해 노·사·정 대표 협의회를 구성하고 협의회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노사정 실무협의체’를 운영하는 등 지속적인 협력 기반을 마련하기로 했다.

임현철 해양수산부 항만국장은 “이번 협약이 해상물류분야의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추진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우리 항만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한 발씩 양보해주신 항만 노사 관계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