획기적 재무구조 개선 없인 생존 불가능 절박감…과감한 투자유치 결단

SK해운이 대규모 투자유치를 통해 경영정상화에 나선다.

SK해운은 신주 및 전환사채 발행을 통해 투자전문회사인 한앤코와 1.5조 원 규모의 투자 유치 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공시했다.

해운업 불황이 장기화되고 차입 부담이 과중해짐에 따라 재무구조의 근본적 개선 없이는 생존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절박감이 과감한 투자유치로 이어졌다.

특히 이번 투자 유치는 국가경제 손실 없이 민간 주도의 자발적인 경영정상화를 이뤄낸 첫 사례다. SK해운은 안정적 재무구조 위에서 미래 성장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

SK해운은 이번 투자유치를 통해 유입된 자금을 차입금 상환에 활용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SK해운의 부채비율은 현 2400%에서 300%로 대폭 낮아져 안정적 재무구조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최대주주 지위는 한앤코(71%)가 확보했으며 SK㈜는 기존 지분을 유지한다고 SK해운은 밝혔다. 한앤코는 SK해운 지분을 확보함으로써 원유·LNG·LPG 등 다양한 자원수송 분야로의 사업확장과 함께 SK해운의 Global 성장 계획을 가속화해 기업가치를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투자는 유치는 국민 혈세를 통한 자금 수혈 없이 민간주도의 경영정상화를 이뤄낸 첫 사례로 꼽힐 만하다. 해운 관계자는 “그동안 국내 선사들이 법정관리와 파산 등을 겪으면서 국책은행을 포함한 채권단의 출자 전환 이후 감자 등을 통해 국가 경제에 심각한 손실을 초래해왔다”며 “이번 투자유치는 경영권 양보라는 대승적 결단을 통해 SK해운의 재무구조를 혁신적으로 개선한 민간 차원의 첫 번째 결실”이라고 설명했다.

대규모 자금 유치 이후에도 SK㈜의 지분이 유지됨에 따라 SK브랜드 사용은 물론 SK그룹의 수송 수요에 대한 안정적인 수송 서비스 제공 또한 유지될 계획이다.

SK해운 측은 “구성원들의 고용 안정에 최선을 다해 향후 안정적인 사업/재무구조를 바탕으로 고객·시장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가속하고 Global 성장 전략 추진도 본격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투자사인 한앤코는 2010년 설립된 국내 최대규모의 국내투자 사모투자전문회사로 제조·해운·유통·호텔 분야 10여 개 기업의 경영권을 인수해 적극적인 경영활동을 펼치는 등 중장기 투자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