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다양한 유통채널 구축 통해 시너지 효과 기대

CJ제일제당이 ‘한식 세계화’ 글로벌 사업 확대를 위해 경쟁력 있는 업체를 인수해 해외시장 공략을 가속화 한다.

CJ제일제당은 28일 냉동식품 전문업체 미국 카히키(Kahiki Foods)와 도익 마인프로스트(Mainfrost)를 인수했다고 밝혔다. 미래 성장을 이끌어갈 전진기지 구축과 미국, 유럽 식품사업 경쟁력 강화, 한국 식문화를 전파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전했다.

카히키는 1961년에 설립된 냉동식품 업체로 냉동 일품요리, 냉동덮밥류, 에그롤·스프링롤 등 냉동간편식(HMR) 브랜드와 영업력을 확보한 업체다. 월마트(Walmart)와 샘스클럽(Sam’s Club) 등 대형 유통채널에 입점돼 판매될 정도로 경쟁력을 갖췄다.

이번 카히키 인수로 CJ제일제당은 다양하고 차별화된 냉동식품 제조기반을 확보했다. 미국 내 냉동식품 생산기지는 모두 4곳으로 늘게됐다. 특히 카히키의 냉동간편식 제조경쟁력과 생산기술을 기반으로 기존 만두, 면, 소스 중심에서 일품요리, 밥과 면 베이스의 간편식 등으로 냉동식품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게 됐다.

미국내 2만여개 유통망에 입점돼 있는 카히키의 냉동간편식 제품 경쟁력에 CJ제일제당의 첨단 기술력을 더해 시너지를 낼 계획이다. 또 미국 내 다양한 유통채널 확대 및 영업력 강화에 주력하며 현지 소비자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통해 CJ제일제당은 2025년까지 ‘아시안 편의식 대표 기업’으로 미국 내 메이저 식품회사 지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독일 냉동식품업체 마인프로스트 인수는 유럽 내 냉동식품 사업경쟁력 강화에 큰 힘이 될 전망이다.

마인프로스트는 철저한 위생관리와 다양한 냉동식품 제조경쟁력을 갖춘 업체로 1964년에 설립됐다. CJ제일당은 2010년부터 현지 냉동만두 생산을 위해 거래 관계를 유지했으며 한식에 대한 이해도와 생산 노하우 등을 공유했다.

지난해 비비고 만두는 유럽 시장에 진출한 뒤 1년새 매출이 2배 이상 급성장했으며 유럽 주요국 슈퍼마켓에 입점 후 지속적으로 매장을 확대하고 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이번 인수는 CJ제일제당의 한국 식문화 세계화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월드 베스트 식품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이며, “카히키사 등 인수를 계기로 한식 대표 브랜드 ‘비비고’를 중심으로 미국 전역으로 사업을 확대해 ‘케이푸드(K-Food)’와 한국 라이프스타일 전파에 더욱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CJ제일제당은 미국과 중국, 러시아, 베트남 등 글로벌 생산기지를 넒히며 대륙별 생산거점을 확보해오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한국 대표 브랜드 ‘비비고’ 제품을 동남아시아, 남미, 유럽 등으로 수출을 확대하고, 2020년까지 경쟁력을 갖춘 현지 업체를 추가 인수해 안정적인 시장 지위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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