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차 국토교통과학기술 연구개발 종합 계획…스마트물류・자율차·드론 등 집중 육성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29일 개최된 제2차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에서 국토교통 분야 중장기 연구개발(이하 R&D) 추진전략을 제시한 제1차 국토교통과학기술 연구개발 종합 계획을 확정했다.

향후 10년간의 대응이 국가 간 경쟁에서 성패를 좌우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기존 분야별 칸막이 방식의 계획 수립에서 벗어나 1년여 동안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T/F팀을 중심으로 미래 핵심 의제에 대한 집중적인 검토와 공청회, 간담회, 설문조사 등 다양한 의견수렴을 거쳐 종합 계획이 수립됐다.

‘혁신을 통한 성장, 사람을 위한 국토교통’을 비전으로 수립된 종합 계획의 4가지 추진전략과 12개의 실천과제에서 눈에 띄는 몇 가지 사항이 있다.

정부는 건설, 교통, 물류 등 전통적인 국토교통 산업에 첨단 기술을 융·복합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공공서비스의 품질을 한층 높일 계획이다. 특히 하이퍼루프 초고속철도, 고정밀 항행안전시설 등의 개발로 기존 수송 체계를 혁신하고, 지능형 자동 화물 운송 시스템 개발 등으로 스마트 물류 구현도 앞당길 계획이다

또한 자율차, 드론 등에 적극 투자하고 3차원 공간정보에 다양한 현실세계 정보를 실시간으로 연결하는 디지털 기반 가상 국토공간 구축 기술도 개발한다.

아울러 ‘국토교통 8대 혁신 성장 동력’으로 스마트시티, 자율주행차, 드론, 건설자동화, 제로에너지건축, 가상국토공간, 스마트물류, 지능형철도를 선정해 차세대 프로젝트로 집중 지원한다.

국토교통부는 그간 양적으로 성장해온 국토교통 산업을 혁신하고 미래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연구개발 분야에 향후 10년간 총 9조 5,800억 원(민간투자 포함)을 투자하고 국토교통 연구개발 예산 규모도 2027년까지 연 1조 원 수준으로 두 배가량 늘려나갈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종합 계획은 국토교통 분야에서 미래 대한민국의 새로운 먹거리를 찾기 위한 지도를 그려보았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라며, “국토교통 분야가 기존의 낙후된 이미지를 벗고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 가는 고부가가치 첨단 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