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햇빛·나음 발전소 준공…중소 물류기업의 새로운 수익 환경

항만배후단지 물류창고에 햇빛발전소를 건설해 화석연료 사용은 줄이고 친환경 미래 에너지 화룡 정책 이행 및 중소 물류기업의 새로운 수익 환경을 만든다.

인천항만공사(IPA, 사장 남봉현)는 배후단지 및 화물차주차장, 갯골물류단지 물류창고 지붕을 활용한 햇빛·나음발전소가 준공을 앞두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11월 IPA는 한국백혈병어린이재단, 한국지역난방공사, 사업시행사 ㈜유니테스트와 환경을 보존하고 사람을 돕는 착한 에너지를 생산하는 인천항 햇빛·나음발전소 건설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햇빛발전소는 인천항 유휴부지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해 친환경에너지를 생산하고 전기를 판매해 얻은 수익금을 중소 물류기업의 신규 수익창출 기반으로 조성하기 위해 건설된 태양광 발전소이다.

나음발전소는 햇빛발전소 건설을 통한 수익의 일부를 사회적 약자인 백혈병 어린이의 치료기금으로 조성하기 위해 건설된 태양광 발전소이다.

이번에 건설되는 2.5㎿ 규모의 태양광발전소를 통해 IPA는 인천지역에 사는 983가구(4인 기준)의 전력 소비량을 대체하고, 연간 온실가스 2,235톤의 CO2를 감축하는 것은 물론 55명의 신규 고용창출을 냈다.

인천항만공사 신용범 건설부문 부사장은 “공공과 민간, 시민들의 힘을 모아 생산한 친환경 전력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과 사회적 약자 지원이라는 사회적 이슈를 시민과 함께 풀어나갈 수 있는 새로운 협업모델로 앞으로 IPA는 신재생에너지 확산에 선도하는 항만이 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