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매출 4731억 원 기록…뚜렷한 손익 개선과 함께 높은 성장세 실현

위메프가 지난해 전체 온라인쇼핑 시장 성장률(19.2%)을 훌쩍 웃도는 매출 증가율을 달성했다. 영업손실률 역시 한 자릿수대로 낮춘 ‘낭비 없는 성장’을 이뤄 독자 생존 기반을 확고히 다졌다고 밝혔다.

위메프㈜(대표 박은상)는 감사보고서 공시를 통해 2017년 연간 매출 4,731억 원, 영업손실 417억 원, 당기순손실 476억 원을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대비 28.2% 성장했다. 통신판매중개업 형태의 수수료 매출은 전년 대비 32.3% 성장한 2,180억 원, 직매입 방식을 통한 상품 매출은 24.8% 성장한 2,551억 원을 기록했다.

감사보고서에는 눈에 띄는 부분은 손익개선이다. 위메프는 전년(636억 원) 대비 34.4% 줄어든 417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2015년(1,424억 원)과 비교하면 70% 이상 호전된 실적이다. 지난해 영업손실률은 처음으로 한 자릿수인 8.8%까지 낮췄다. 한편 당기순손실은 476억 원으로 전년 대비 42.6% 줄었다.

기말현금은 전년(1,441억) 대비 41.6% 증가한 2,041억 원으로 꾸준히 효율적으로 비용을 관리해 현금흐름 상황이 호전됐다고 설명했다. 영업활동현금흐름 역시 2017년 591억 원으로 전년(684억 원)에 이어 탄탄한 상태라고 밝혔다. 위메프는 실적이 악화했던 2015년을 제외하고 줄곧 영업현금흐름에 플러스를 보여왔다.

위메프 관계자는 “올해는 더욱 ‘낭비 없는 성장’을 통해 한층 개선된 성적표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며 최근 추세라면 연내 월 단위 기준 흑자 전환 등 턴어라운드를 예상한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해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독보적인 특가 서비스를 빠르게 시장에 안착시켰다”며 “올해는 손익 개선에 기반한 외형 성장에 더욱 속도를 내는 동시에 급변하는 시장에 기민하게 대응해 이커머스 선도기업들과 본격적인 경쟁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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